국내 저비용항공사(LCC)가 연일 실적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 여행객들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에어서울의 경우 올해 1분기 국내 항공업계 최고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기도 했다. 다만 높은 유가와 환율 불확실성 등으로 2분기 부터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LCC업계의 맏형 제주항공의 올해 1분기 매출은 5392억원(영업이익 751억원)을 기록했다. 진에어는 매출 4303억원(영업이익 985억원)으로 2위를 기록했지만 영업이익 측면에서는 제주항공을 앞섰다.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며 미래 먹거리 확보에 집중하고 있는 티웨이항공은 매출 4230억원, 영업이익 754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는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매출은 역대 최대치를 갈아치웠다.
에어부산은 올해 1분기 매출액 2722억원과 영업이익 709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27.8%, 영업이익은 48.3% 증가한 수치로 모두 분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이다. 엔저 현상 지속으로 일본 여행 열기가 식지 않는 가운데, 일본 노선이 에어부산의 호실적을 견인했다고 회사는 분석했다.
에어서울은 올해 1분기 국내 항공사 중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물론 타 항공사 대비 매출과 영업익 규모는 작다. 에어서울은 올 1분기 매출액 986억원, 영업이익 276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1분기보다 각각 16.3%, 2.6% 증가한 것으로 2015년 에어서울 창립 이래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이다. 1분기 영업이익률은 28%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같은 실적 상승에도 항공업계를 둘러싼 우려의 목소리는 끊이지 않고 있다. 바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환율 영향이다. 항공사들은 항공기와 기재 등을 리스할 때 달러로 비용을 지급하기 때문에 환율이 오르면 항공사들의 부담도 자연스럽게 높아진다.
이 때문에 올해 1분기 제주항공의 리스 부채는 4876억6000만원으로 전분기(2596억9000만원) 대비 87.8% 증가했다. 티웨이도 3925억8000만원으로 같은 기간 5% 증가, 진에어는 3473억6000만원으로 9.1% 늘어났다.
만약 국제유가와 환율 상승 기조가 장기화될 경우 향후 실적에 직격탄을 맞을 수 있다. 여기에 전통적으로 항공업계 비수기로 여겨지는 2분기부터 수익성 악화에 따른 어려움이 확대될 수 있다.
이에 항공업계는 노선 확대를 통한 수익성 확보에 나설 방침이다.특히 엔저에 힘입어 꾸준히 여행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일본은 물론 동남아 등 중단거리 여행 수요 유치에 집중할 방침이다.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아시아권역에서 사세를 넓혀간다. 제주항공은 소도시 노선인 마쓰야마·시즈오카 등에 재운항 및 신규 취항에 나섰다. 또 주춤했던 중국 노선 공급도 늘려갈 것으로 보인다. 진에어는 이와함께 지방발 공급 확대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티웨이항공은 크로아티아 자그레브를 시작으로 유럽 노선 취항에 속도를 높인다.
에어부산은 중국 노선 공략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에어부산은 올해 1분기 중국 노선 공급을 지난해 동기 대비 15배 수준까지 확대했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1분기 일본과 중국 관광 주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실적 상승세를 이어갔다"며 "단 전통적으로 비수기인 2분기부터 유가나 환율 부담은 물론 항공사간 출혈경쟁이 심화될 경우 또다시 위기가 찾아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항공업계가 2분기 수익성을 어떻게 방어할지 주목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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