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지난 17~20일(현지시간) '2024 호치민 K-푸드 박람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행사는 K-푸드의 베트남 수출 확대 및 현지 소비문화 조성에 목적을 뒀다.
박람회는 17일과 18일 수출업체와 바이어가 참여하는 B2B 수출상담회를 시작으로, 19~20일 이틀간 시민들이 참여하는 B2C 소비자 체험 행사로 진행됐다.
먼저 B2B 수출상담회에는 호치민, 하노이 등 현지 바이어를 비롯해 필리핀·태국 등 총 150개 바이어 사와 한국 수출업체 39개 사가 참여했다. 이틀간 710건의 1:1 매칭 상담으로 7500만 달러 규모의 상담실적을 기록했다. 이 중 홍삼·흑삼 등 건강기능식품, 딸기·샤인머스캣·사과 등 신선 농산물, 김치류, 음료, 스낵 등이 높은 관심을 받아 총 610만 달러 규모의 현장 MOU가 체결됐다.
이틀간의 주말에 열린 B2C 소비자 체험행사는 유동 인구가 많은 사이공 리버사이드 파크에서 진행됐다. 수출업체와 현지 바이어가 직접 홍보부스를 운영하며 현지인 입맛 공략에 나섰다.
현장에는 샤인머스캣, 배 등 신선 과일 등이 주목받았다. 또 인삼류, 쌀가공식품, 라면, 음료, 건강기능식품, 주류, 빙과류, 소스류 등 다양한 K-푸드가 전시됐다. 특히, 현지 주요 기념일인 '여성의 날'과 겹쳐 더 활기를 띠었다고 aT는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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