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시장 이동환)가 053번 마을버스 노선에 수소버스 5대를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수소버스는 고양동 푸른마을10단지를 기점으로 대자동·신원마을을 거쳐 삼송역까지 운행된다. 이는 경기도 최초로 마을버스에 수소버스가 도입되는 사례로, 공공성이 강한 대중교통이 앞장서 수소차량 보급을 선도하는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이번 수소버스는 고양시 '수소전기버스 도입 지원 사업'에 따라 도입되었다. 이 사업은 무공해차 보급 확산과 도심 대기질 개선을 목표로, 수소버스를 도입한 업체에 보조금을 지원하는 정책이다. 또한, 이는 친환경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을 위한 중요한 단계로서, 지역 내 대기오염을 줄이고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예정이다.
수소버스는 1회 충전 시 최대 635km까지 주행 가능하며, 전기버스보다 3배 긴 주행거리를 자랑한다. 또한 충전 시간은 30분 이내로 전기버스보다 훨씬 짧아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고양시는 마을버스를 넘어 시내버스에도 수소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다. 1200번 노선에는 11대의 수소버스가 투입되며, 7대는 연내 출고되고, 나머지 4대는 내년 출고되어 운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또한 2025년에는 '고양동↔영등포'간 대광위 신설노선에서 11대의 수소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이동환 고양시장은 "2025년까지 수소전기버스 도입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총 13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40대의 수소전기버스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양시가 수소경제 활성화 선도 도시로 나아가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고양시는 또한 수소 경제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도 미니 수소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당선되어 도비 50억 원을 확보했으며, 2026년까지 고양설문 지역에 수소연료발전시설을 설립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대화공영버스차고지에 수소충전소가 개소하고, 2026년 이후 원당버스공영차고지에도 수소충전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고양시 내에는 총 6개소의 수소충전소가 운영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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