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총장 정승렬)는 국민대, 광운대, 선문대, 영남대, 호남대 등 HUSS 글로벌공생컨소시엄 학생들이 지난 10일 우즈베키스탄 소재의 교육부 공관인 타슈켄트한국교육원(이하 한국교육원)을 방문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활동은 국민대가 주관하는 HUSS 글로벌공생컨소시엄과 TUIT 협력 프로그램인 '디자인씽킹 기반 2024 글로벌 지속가능 솔루션 과정'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됐다. 한국과 우즈베키스탄 간 교육적 교류와 협력 가능성을 모색하기 위해 기획됐다.
글로벌공생컨소시엄 학생들과 인솔 교수들은 한국교육원의 전반적인 운영 현황과 주요 활동에 대한 설명을 듣고,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류를 중심으로 한 우즈베키스탄 내 한국교육원의 역할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교육원은 현지인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 확산에 기여하는 중요한 거점으로, 양국의 우호적 관계 증진에 기여하고 있다. 이번 방문을 통해 HUSS 글로벌공생컨소시엄과 한국교육원은 한국어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협력을 강화하고, 공생적 교육 모델을 통해 글로벌 사회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로 협의했다.
글로벌공생컨소시엄은 이번 방문을 계기로 글로벌 공생 교육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국제적인 협력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민대는 "이번 방문을 통해 우즈베키스탄 내 한국교육원의 중요성과 역할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라며 "양국 간 교육 교류를 통해 글로벌 공생의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HUSS 글로벌공생컨소시엄은 2024년부터 3년간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으로부터 총 90억 원의 지원을 받아 광운대, 국민대, 선문대, 영남대, 호남대 등 여러 대학이 협력해 운영되고 있다. 이 컨소시엄은 지속가능 자원 대응력, 지속가능 산업 이해력, 지속가능 국제사회 포용력을 갖춘 핵심 융합인재 2500명을 양성을 목표로 글로벌공생에 기여하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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