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4월 2일을 기점으로 수입 자동차에 대한 관세 부과를 계획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주요 자동차 수출국들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 집무실에서 열린 행정명령 서명 행사에서 수입 자동차 관세 부과 일정에 대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아마도 4월 2일쯤"이라고 답했다. 구체적인 시행 방식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트럼프 대통령이 모든 수입차에 일괄적인 관세를 적용할지, 국가별로 차등 적용할지 아직 불확실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국내 자동차 업계에 대한 우려도 깊어지고 있다. 현재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규모는 전체 수출량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미국 상무부의 승용차 및 경량 트럭(Passenger Vehicles and Light Trucks) 신차 수출입 통계 자료에 따르면, 2024년 한국은 미국으로 153만5616대의 차량을 수출했으며, 그 금액은 약 366억달러(한화 약 52조 8000억원)에 달한다. 이는 멕시코에 이어 수출량 기준으로 두 번째이며, 금액 기준으로는 멕시코, 일본에 이어 세 번째로 높은 수준이다. 반면, 미국산 자동차의 한국 수출량은 4만7190대(약 21억달러)로, 한미 자동차 무역 불균형이 상당한 수준임을 보여 준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한국산 승용차는 2016년부터 미국에서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지속적으로 무역적자 해소를 위한 관세 정책을 추진해 왔으며, 이번 수입차 관세 부과도 이러한 정책의 연장선상에 있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앞서 10일 미국은 철강 및 알루미늄 제품에 대해 예외 없는 25% 관세를 부과한다고 발표했던 만큼 자동차 관세 역시 비슷한 수준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현재까지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유럽 등 주요 무역 상대국을 대상으로 강경한 관세 정책을 펼쳐왔다. 이번 자동차 관세 발표 역시 전 세계적인 '관세전쟁'의 확산이 예상되며, 한국을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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