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시장, 24일 시청서 기자설명회 개최
버스·지하철·한강버스·따릉이 등 4대 수단과 연계
"서울 위상과 도시경쟁력 높이는 역할 할 것" 기대
서울시가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 한강버스 등 서울 교통수단을 상징하는 통합브랜드 'GO SEOUL(고 서울)'을 제작해 공개했다. 교통수단을 브랜딩한 것은 전국 최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24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기자브리핑을 열고 "로고만 보고도 서울 내 대중교통을 연결하는 장소임을 알 수있는 통합브랜드를 구축했다"라며 서울 교통수단 통합브랜드 '고 서울'을 발표했다. 서울에서 기후동행카드로 통행이 가능한 버스와 지하철, 공공자전거 따릉이, 한강버스 등 4개 교통수단을 통칭하는 브랜드를 만들어 교통수단의 경쟁력을 제고하고, 편의성 증대하는 등 세계적인 교통수단 브랜드를 구축한다는 취지다.
'고 서울'의 브랜드 심볼은 '가다'를 의미하는 'GO'와 무한대 기호(∞)를 콜라보해 만들어졌다. 서울 교통이 무한대로 연결되고 발전한다는 의미와 동시에, 현재와 미래를 잊는다는 뜻도 담겼다. 특히 '이동'과 '연결', '지속가능'을 키워드로 심볼을 제작, 탄소절감의 고유 의지도 담았다는 게 서울시 측 설명이다.
서울시는 '고 서울'의 브랜드 이미지를 기후동행카드로 탑승이 가능한 버스와 지하철, 한강버스, 따릉이 등 4개 이동수단에 적용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4개 이동수단에 ▲고 버스(GO BUS) ▲고 메트로(GO METRO) ▲고 리버(GO RIVER)버 ▲고 바이크(GO BIKE) 등 서브 브랜드도 구축하고, 각 서브 브랜드 이미지를 각 교통수단에 순차적으로 부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고 서울'을 만드는 과정에서 영국 런던 '라운델' 등 도시를 대표하는 해외 교통시스템 통합브랜드를 벤치마킹했다. 1910년 영국 런던 교통수단 통합브랜드로 구축된 '라운델'은 100여년 간 도시를 대표하는 아이콘으로 자리잡았다. 프랑스 파리의 파리교통공사(RATP)도 1949년부터 '나비고'란 교통 통합 아이콘을 활용하고 있다.
제작 과정에서 전문가 의견과 시민 11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이를 반영했다.
오 시장은 "대한민국 수도 서울의 대중교통은 영국 런던보다 경쟁력 있고, 세계적이라 할 만 하지만, '라운델'처럼 대중교통 시스템이 하나의 로고로 상징화되지 않은 점이 아쉬었다"라며 "'고 서울'의 탄생으로, 이 로고만 보면 세계인이 대한민국 서울을 자연스레 떠올릴 수 있는 연상작용을 할 수 있게 돼 서울 위상과 경쟁력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민은 물론,해외 관광객 등 교통수단 이용자들이 기후동행카드로 탑승 및 환승할 수 있는 교통수단의 정보를 한눈에 확인함으로써 서울 대중교통 이용 편의성이 증대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이현진 메트로신문 기자 lhj@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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