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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뉴스 기사 '좌표찍기' 발견되면 네이버, 언론사에 통보하기로

극우성향을 띈 텔레그램 채팅방 내 '좌표찍기' 모습. /캡처

네이버가 특정 기사에 대한 '좌표찍기'에 칼을 빼든다.

 

이정규 네이버 서비스운영통합지원총괄(전무)는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증인으로 출석해 "댓글 트래픽 어뷰징이 감지되면 언론사에 전달해 언론사가 종합적으로 운영방침에 따라 판단할 수 있도록 기능 개선을 서두르고 있다"고 밝혔다. 해당 기능은 오는 5월 중 선보일 예정이다.

 

그동안 네이버 뉴스는 특정 정치 성향 집단이 기사 링크를 공유하고 조직적으로 댓글을 달아 여론몰이를 하는 '좌표찍기'를 방조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네이버는 언론사가 자체적인 판단을 통해 댓글 기능을 온·오프할 수 있는 댓글 표시 선택제를 제공하고 있었으나 조직적인 좌표찍기에 대한 대응으로는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전무는 "댓글이 공론장인 동시에 부작용이 잘못 활용될 수 있다는 점 충분히 공감한다"며 "지적을 겸허하게 듣고 고쳐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네이버는 지난 1월 "첨예한 사회적 갈등이나 의견 대립이 발생한 것으로 감지된 기사에 대한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가 검토한다는 대응 예시는 특정 기사 댓글 내 공감/비공감의 비정상적인 증가가 발생할 경우 이를 언론사에 알려 댓글 정렬 방식을 바꾸는 것이다. 공감순이 아닌 최신순이나 과거순으로 정렬함으로써 조작된 여론을 노출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한편 네이버는 해당 기사에 댓글 어뷰징이 이뤄진 상황을 언론사뿐만 아니라 뉴스 소비자도 알 수 있도록 제도를 개편할 예정이다. 네이버가 황정아 의원실에 제출한 사전 답변에 따르면 네이버는 과도한 트래픽 변동과 관련해 언론사뿐만 아니라 이용자 대상 안내 여부에 대해서도 도입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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