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카드 수익성 없어"…초기 단계인 만큼 혜택 강화 '승부수'
실질 연회비 낮추는 게 '핵심'…건전성과 시장점유율 모두 잡자
신용카드사가 연회비의 상당 부분을 바우처로 돌려주면서 '프리미엄=가성비'란 공식을 세우고 있다. 건전성 관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우량회원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한동안 프리미엄 카드 영업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1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신한카드가 6년 만에 프리미엄 신용카드를 선보였다. 연회비는 해외 겸용 30만원이다. 매년 최대 25만원 상당의 바우처를 지급하고 가맹점 관계없이 1%를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연간 6000만원 이상 사용하면 10만원을 추가로 돌려준다. 실적에 따라 연회비 이상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지난해 하나카드는 프리미엄 상품군인 '제이드' 3종을 발표했다. 연회비는 30만원부터 최대 100만원이다. 연회비가 가장 저렴한 제이드 프라임은 매년 20만원 규모의 바우처를 제공한다. 앞서 KB국민카드는 '헤리티지 클래식'을 공개했으며 우리카드는 쇼핑 특화 상품인 '디어쇼퍼'를 통해 존재감을 드러냈다. 연회비는 각각 15만 7000원, 15만원으로 구성했다.
이처럼 신용카드사가 프리미엄 카드를 출시하는 배경에는 우량고객 확보가 자리 잡고 있다. 소비여력이 높은 이용자를 통해 신용판매(M/S) 잔액을 효율적으로 높일 수 있는 데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 리볼빙 등 연체 위험이 높은 금융상품을 이용할 가능성도 작다고 판단한다.
최근 카드사의 영업 전략은 '가성비 프리미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보급형 신용카드 대비 적립률을 높게 책정하면서 연회비의 50~70%는 포인트나 상품권 등 현금성 혜택으로 되돌려 주는 방식이다. 프리미엄 카드의 대중화를 시기상조로 보는 만큼 혜택은 높이고 실질적인 연회비 부담은 낮추는 것이 핵심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일반 신용카드 대비 프리미엄 카드의 연회비가 더 높은 것은 사실이지만 카드사 입장에선 마진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프리미엄 카드에 진입할 수 있도록 혜택을 강화하는 등 진입장벽을 낮추는 게 우선이다"라고 귀띔했다.
지난해 프리미엄 전략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곳은 현대카드다. 현대카는 지난해 MZ세대부터 시니어를 겨냥한 프리미엄 카드를 연이어 출시했다. 지난해 말 기준 현대카드의 개인 신용카드 신판잔액은 105조1652억원으로 업계에서 가장 높으며 지난 1분기 연체율은 0.90%다. 실적을 발표한 카드사 6곳(신한·삼성·KB국민·현대·우리·하나카드) 중 가장 낮은 수치다.
카드업계에서는 프리미엄 카드 가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올해가 적기라고 입을 모은다. 지난 2002년 '카드대란' 이후 과잉 영업을 지양하고 실질적인 카드 혜택을 강화하는 등 '알짜카드'로 신규 회원을 확보했던 것과 유사한 전략을 고수하고 있어서다. 과거 '혜자카드' 등으로 불린 가성비 카드가 프리미엄 카드로 대체되고 있는 것.
카드대란은 지난 2002년 발생했다. 카드사 간 점유율 경쟁이 치열해지는 과정에서 과잉 영업과 무분별한 카드 발급이 이뤄졌다. 내수활성화의 일환으로 신용카드 사용을 장려했지만 채무불이행자를 양산하는 원인으로 작용했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프리미엄 카드를 중심으로 과잉 경쟁을 방지하는 선에서 소비자 혜택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다. 현금성 혜택을 제공해 실질적인 연회비 부담을 낮춘 만큼 소비여력과 패턴에 따라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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