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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지지부진 애플페이…결제시장 '갈라파고스화' 우려

신한, KB국민카드 공식 입장 없어…"수수료 셈법 복잡할 것"
카드업계 갈라파고스화 가속 일축…"결제 규모 늘면 단기간 확산"

올 상반기 카드사의 추가 애플페이 진입이 불투명하다. 당초 1분기 론칭을 예고했지만 결제 수수료 등 셈법이 복잡한 영향이다. 애플페이 확산 속도가 늦어질수록 국내 결제시장은 '갈라파고스화'가 가속할 전망이다.

 

12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올해 신한카드의 애플페이 진입 정황이 있었다. 신한카드 '쏠페이' 앱에서 애플페이 등록 화면이 유출된 데 이어 지난달 신한금융지주는 '아이페이'란 이름의 상표권을 등록했다. 앞서 KB국민카드는 지난해 애플페이 구축 탠덤 경력자를 채용하는 공고를 올렸다.

 

올 1분기 카드사의 추가 애플페이 론칭이 기정 사실화하는 분위기였지만 관망세가 이어지고 있다. 두 카드사 모두 공식 입장을 발표하지 않으면서다. 지난 2023년 3월 현대카드가 애플페이 서비스에 진입하고 2년 2개월이 지났지만 신규 카드사의 진입에 난항을 겪는 만큼 상반기까지 현대카드의 독주가 지속할 전망이다.

 

카드사가 애플페이 진입을 머뭇거리는 배경은 삼성페이 수수료가 자리 잡은 것으로 풀이된다. 애플페이가 확산하면 삼성이 동일한 수준의 결제 수수료를 부과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다. 결제 시장에서 모바일기기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년 증가세를 기록하는 만큼 비용절감이 요구되는 카드사의 셈법이 복잡해지는 것.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해 모바일기기를 이용한 하루 평균 지급결제 규모는 5.5% 증가한 1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실물카드를 이용한 결제는 2.3% 줄어든 1조4000억원이다. 모바일기기를 활용한 지급 비중은 52.4%로 과반을 차지한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스마트폰 간편결제 서비스가 다양하지만, 대면 결제 시장만 놓고 보면 삼성페이 점유율이 압도적일 것"이라며 "삼성페이에 별도의 수수료를 지불하게 되면 카드사별 수백억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규 카드사의 애플페이 진입이 늦어지면서 국내 결제시장의 갈라파고스화가 가속할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근거리 무선 통신(NFC)단말기 확산이 늦어지면서다. 결제 단말기 확산을 위해선 카드업계와 PG사 간 논의가 요구된다. 그러나 NFC단말기 확산으로 실질적인 이익을 보는 카드사가 현대카드 한 곳에 그치는 만큼 업계가 목소리를 모으기 어려운 실정이다.

 

갈라파고스화란 국내 시장의 기술이 국제 표준에서 벗어나 고립되는 것을 의미한다. 업계에서는 국내 NFC단말기 보급 비중을 10% 안팎으로 보고 있다. 미국과 영국, 호주, 싱가포르 등 주요국의 NFC단말기 보급률이 99%대인 점을 고려하면 대비되는 행보다. 아울러 현금 사용비중이 높은 일본도 지난 2006년부터 NFC단말기 보급을 시작했다.

 

카드업계는 구체적인 수수료율과 손익 계산이 우선이란 입장이다. 아울러 신규카드사의 애플페이 진입이 이뤄지면 단말기 보급률을 단기간에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한 신용카드사가 가맹점에 신용카드 단말기를 제공하는 경우 여신전문금융업법 위반 소지가 있는 만큼 금융당국과의 논의도 필요한 시점이다.

 

또 다른 카드사 관계자는 "국내 결제 시장이 국제 표준에 뒤떨어지고 있으나 대형 가맹점의 경우 NFC단말기 보급이 선제적으로 이뤄졌다"라며 "NFC단말기의 시장성이 떨어지는 만큼 보급이 미진한 것이다. 신규 카드사의 진입이 이뤄지면 빠르게 확산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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