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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과학>IT/인터넷

SKT 해킹 사태 속 소비자의 걱정은 "금융사기"

28일 서울 시내 한 SKT 대리점을 찾은 시민이 교환 받은 유심칩을 받아 들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SK텔레콤 유심(USIM) 해킹 사태로 인해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확산되는 가운데, 가장 큰 걱정은 계좌 탈취 등 금융 피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동통신 전문 리서치 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전국 14세 이상 64세 이하 휴대폰 이용자 5059명을 대상으로 SKT 유심 해킹 사태에 대한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1일 공개했다.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95%가 해당 사건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고, 특히 40대(97%)와 50대 이상(98%)에서는 사실상 전 연령대가 사태를 인식하고 있었다.

 

사건에 대한 불안 수준도 상당했다. 전체 응답자의 63%는 이번 사태가 자신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우려를 표했고, SKT 가입자 중에서는 무려 73%가 불안을 느낀다고 답했다. KT와 LG유플러스 이용자도 각각 56%, 57%로 높게 나타나, 통신사에 관계없이 전국적으로 경각심이 확산되고 있는 양상이다.

 

응답자들은 구체적인 우려 요소로 '금융사기 발생'을 압도적으로 꼽았다. 전체의 87%가 계좌 도용이나 금융정보 탈취를 우선순위로 지목했다. 이어 보이스피싱 등 범죄에의 악용 가능성(82%), 통신 두절(42%), 암호화폐 계정 탈취(41%), 사회 전반의 보안 위협(31%) 순으로 우려가 이어졌다.

 

그러나 SKT의 대응에 대한 평가는 싸늘했다. 회사 측은 유심 및 이심 무상 교체, 유심 보호 기능 적용, 피해 전액 보상 등을 약속했지만, "SKT가 사건에 잘 대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자는 11%에 불과했다. 반면, 전체의 70%는 "처리 속도, 대응 방식, 소비자와의 소통에서 모두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신뢰 하락은 브랜드 이미지에도 영향을 줬다. 평소 이용자 만족도와 추천의향 조사에서 선두를 지켜온 SKT는 이번 조사에서 3위로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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