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포털사이트 '다음(DAUM)'을 독립 법인으로 분사하며 체질 개선에 나선다. 2014년 카카오와의 합병 이후 11년 만의 독립이다.
카카오는 22일 이사회를 열고 사내독립기업(CIC) 형태로 운영하던 콘텐츠CIC를 분사해 '다음준비신설법인'을 설립하기로 의결했다. 콘텐츠CIC는 2023년 5월 출범 이후 2년 만에 별도 법인으로 독립하게 됐으며, 신설 법인은 카카오의 100% 자회사로 출범한다.
대표이사에는 양주일 현 콘텐츠CIC 대표가 내정됐다. 회사 측은 "독자적인 경영 구조를 기반으로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이겠다"며 "숏폼, 미디어, 커뮤니티 등 다음의 기존 자산을 활용해 다양한 실험을 이어가는 한편, 카카오의 인공지능(AI)·콘텐츠 사업과도 시너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설법인은 다음메일, 다음카페, 다음검색, 다음뉴스, 다음쇼핑 등 핵심 서비스를 운영 대행하며, 올해 말까지 영업 양수도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신규 인력 채용도 추진 중이다. 기획·개발·인프라·보안 등 전방위 분야에서 인재 확보에 나선다.
이번 분사는 카카오 내부의 성장 한계를 벗어나기 위한 구조 개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정신아 카카오 대표는 "다음은 카카오 내부 구조로는 성장에 제약이 있다"며 독립적 실험과 자율적인 운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조치는 검색 시장 내 다음의 입지 하락과도 무관치 않다. 웹로그 분석업체 인터넷트렌드에 따르면, 5월 기준 다음의 국내 검색 점유율은 2.79%에 그쳤다. 네이버(65%)와 구글(27%)과 비교해 격차가 크게 벌어진 상태다. 다음은 최근 블로그 종료, 카페 개편 등으로 서비스 축소를 겪었으며, 숏폼 콘텐츠 및 뉴스 큐레이션 챗봇 도입에도 반등에는 실패한 바 있다.
양주일 대표 내정자는 "심화하는 시장 경쟁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첫걸음"이라며 "보다 유연한 의사결정 구조 아래 다음의 재도약을 위한 실험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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