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유심 교체 건수가 3일간 100만 건에 달하며 속도가 붙은 만큼 신규 가입자 모집 재개를 위한 환경이 곧 조성될 것이라 평가했다. 개인정보보호위원회의 '역대급 사고' 지적에 대해서는 유영상 대표의 일일 브리핑 참석 가능성도 열어놨다.
22일 서울 중구 삼화타워에서 열린 해킹 사고 관련 일일 브리핑에서 김희섭 SK텔레콤 PR센터장은 "그간 피해가 없다고 밝힌 건 복제폰 등 직접 피해가 없었다는 의미였다"며 "고객들에게 불편과 불안을 끼친 점은 전적으로 잘못이며,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전날 고학수 개인정보보호위원장이 "2차 피해가 발생해야 진짜 피해인 것처럼 말하면 안 된다"고 강하게 비판한 데 대해, 김 센터장은 "유영상 대표가 브리핑에 참석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며 "사안에 따라 참석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이날 기준 누적 유심 교체는 323만 건, 예약 건수는 567만 건에 달했다. 유심 재설정도 누적 17만 건을 넘겼다. SK텔레콤에 따르면, 최근 사흘간 하루 평균 30만 건 이상의 유심 교체가 이뤄졌으며, 19일 이후 하루 35만~36만 건까지 늘었다.
유심 교체를 위한 '찾아가는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5개 지역에서 시작된 이 서비스는 도서·벽지 등 29개소를 방문해 총 5300건의 유심 교체를 진행했으며, 이날도 합천, 울진, 화순 등 13개소를 방문했다.
임봉호 MNO사업부장은 "유심 교체 외에도 재설정, eSIM 교체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 중이며, 안내 대상자 220만 명도 다음 주까지는 모두 안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규 가입자 모집 재개 여부에 대해서는 "예약자 안내가 끝나고 교체 수요가 줄면 재개 가능한 환경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보상안에 대해서는 민관합동조사단 조사가 마무리되는 시점에 공개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지난 16일 '고객신뢰 위원회'를 발족해 보상안 마련을 위한 논의를 시작했으며, 격주 회의를 원칙으로 수시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유통망 보상도 병행 논의 중이다.
정보보호 투자 소홀 지적에 대해서는 "투자 확대를 논의 중이나, 중장기 계획은 네트워크 진단 결과를 보고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안 진단에는 외부 해커 집단이 참여 중이지만, 구체적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다.
한편,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날 SK텔레콤 침해사고 조사단의 2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기존 홈가입자서버(HSS) 외에도 18대 서버가 추가로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으로 드러났다. 감염 서버는 통합고객인증 서버와 연동된 것으로, 단말기 고유식별번호(IMEI) 외에도 고객 이름, 생년월일, 전화번호, 이메일 등 민감한 정보가 포함돼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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