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가 적극행정 실현과 공직자의 역량강화를 위해 지난 28일 '2025년 목포시 적극행정 직원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는 국민권익위원회 적극행정국민신청팀 소병욱 강사를 초청해 ▲적극행정의 이해 및 필요성 ▲적극행정과 소극행정의 분야별·유형별 사례 ▲적극행정국민신청 개념 및 실무 적용 방법 등을 중심으로 강의를 진행했다.
'적극행정국민신청제'는 국민이 적극행정 신고센터를 통해 불편사항 해소를 신청하는 제도로, 국민이 정책 개선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대표 창구로 활용되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적극행정 확산을 장려하기 위해 적극행정국민신청제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모범적으로 해결한 우수기관을 매년 포상하고 있으며, 목포시는 올해'2024 적극행정국민신청 유공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이번 교육과 더불어, '적극행정 우수사례 공모', '출연기관 대상 적극행정 역량강화 교육'등 적극행정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에 참여한 한 직원은 "이번 교육을 통해서 적극행정 필요성에 공감하고, 소극적인 업무 태도를 돌아보게 되었다"며 "다양한 사례를 업무에 적용해 시민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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