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9일 경산 뚝배기식품 된장문화학교에서 한국 장(醬) 문화 계승을 통한 장류산업의 진흥과 세계화를 위해 '530(오삼공) 한국장 데이'를 개최했다.
경북도는 지난해 전국 최초로 '5월 30일은 장류 먹는 날! 530 한국장 데이'를 선포했으며, 올해는 대통령 선거로 인해 일정을 연기해 이날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는 도내 장류업체, 우리음식연구회원, 식생활교육기관, 소비자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한국장'은 콩 발효식품인 된장, 간장, 청국장 등의 새로운 이름으로, 장류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고 소비를 촉진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도모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북도는 2024년 기준 콩 생산량이 약 2만 3천 톤으로 전국 2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장류 제조업체도 264개로 두 번째로 많아 장류 산업 성장의 기반을 탄탄히 다지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국민 1인당 된장 섭취량은 2010년 2.29kg에서 2020년 1.45kg으로 36.6% 감소했다. 이는 식생활의 변화와 간편식 확산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그러나 한국의 장 담그기 문화가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에 등재되면서 해외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이 기대되며, '530 한국장 데이'의 의미도 더욱 깊어졌다.
이날 1부 개회식에서는 경북 특화 발효 장류 산업화 사업(이하 특화장류사업)의 경과보고와 우수사례 발표, 기념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특화장류사업은 'K-경북푸드 세계화'와 비건 문화, 한류 확산 등 소비시장 변화에 대응해 지난해부터 시작된 사업으로, 현재 영주 만포농산, 영천 기림바이오 등 6개소에서 추진 중이다.
특히 만포농산은 간편식 장류인 배추된장국, 미역해장국 상품화를 비롯해 국내 항공사 기내식용 장류 납품에 성공했으며, 농업기술원이 개발한 특허 균주를 활용한 기능성 장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2부 행사에서는 SBS 스페셜 'The 빵'에 출연한 락희 김민혁 대표가 우리음식연구회를 대상으로 간장빵, 된장빵 등을 직접 만들고 시식하는 쿠킹클래스를 진행해 참가자들에게 장의 새로운 매력을 선보였다.
현장에는 라이브스튜디오를 설치해 콩알메주로 만든 찌개용 분말된장, 대추 고추장 등 신제품과 장 담그기 키트 등을 홍보했으며, 햄프된장, 검정콩 막장, 된장라면 등 특색 있는 장류 제품과 연구 성과도 함께 전시돼 큰 관심을 모았다.
조영숙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 "경북은 콩의 주요 산지로서 장류 산업 전반에 걸쳐 풍부한 자산을 보유하고 있다"며 "530 한국장 데이를 통해 경북의 장을 알리고, 한국의 장이 케이푸드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업기술원은 경북 전통 장류의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위해 '경북 전통 장류 브랜드 개발' 용역을 진행 중이며, 전략적 브랜드 마케팅을 통해 국내외 인지도 제고와 판로 확대에 힘쓸 계획이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