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는 관내 중소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디지털 원스톱 해외 수출지원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해외 진출 경험이 부족한 중소기업을 위해 제품 홍보부터 바이어 상담, 유통망 입점까지 수출 전 과정을 디지털 기반으로 통합 지원하는 것이 핵심이다.
시는 지난달 지역 내 본점 또는 공장을 둔 중소기업 25개사를 선정하고, 본격적인 지원 절차에 돌입했다. 올해 총사업비는 1억 원이며, KOTRA 대구경북지원본부와 협력해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요 지원 내용은 ▲전문가 멘토링 ▲제품 디지털 콘텐츠 제작 ▲해외 바이어 발굴 및 상담 매칭 ▲글로벌 유통망 입점 등 네 가지 분야로 구성된다.
우선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 전략과 현지 진입 방안에 대한 1:1 전문가 멘토링이 실시되며, 제품의 특장점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인포그래픽 영상 등 디지털 콘텐츠 제작도 병행된다.
제작된 콘텐츠는 KOTRA 수출 플랫폼 '바이코리아(buyKOREA)'와 유튜브, 인스타그램, 틱톡 등 글로벌 SNS 채널을 통해 해외시장에 노출된다.
해외 바이어 발굴과 상담 매칭은 싱가포르, 선전, 광저우 등 KOTRA 무역관과 협업해 기업별 수출 유망국 바이어와의 연결을 지원한다. 이후 온·오프라인 유통망 입점과 운영 컨설팅까지 이어져 실질적인 수출성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이 사업은 단기성과에 그치지 않고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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