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민족(배민)이 성과제를 기반으로 한 '로드러너' 시스템 전면 도입으로 라이더들에 대한 통제권을 강화하려 한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10일 반박했다.
배민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이날 <메트로경제신문> 에 로드러너 앱을 본격적으로 도입할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고 밝혔다. 메트로경제신문>
로드러너는 독일계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가 개발한 라이더 전용 애플리케이션으로, 기존 자체 앱인 '배민 커넥트'와 가장 큰 차이점은 배달원에게 평가 등급을 부여해 경쟁을 유도한다는 것이다.
배민이 오산과 세종 등지에서 시범 운영해온 이 시스템은 시간당 평균 배달 건수, 주문 수락률 등의 평가 지표를 토대로 라이더에게 1부터 6까지 등급을 매긴다. 상위 등급은 스케쥴 선택이 자유롭고 하위 등급일수록 선택권이 제한된다. 이로 인해 라이더들이 '더 빨리, 더 많이' 배달해야 '똥콜(단가 낮고 난도 높은 호출)'을 피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로드러너는 배달 서비스 개선을 위해 배민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정책의 일환"이라며 "현재 베타 서비스 단계로 전국 단위 확대 등의 계획은 아직 구체적으로 없다"고 선을 그었다.
배민은 과거에도 유사한 방식의 '리워드' 정책을 운영해왔다. 리워드 제도는 2년 전 '배달고수클럽'으로 개편됐다. 배달고수클럽은 목표 달성을 강제하는 것이 아닌 라이더가 선택해 참여하는 프로모션으로, 노조와 협의를 거쳐 설정한 배달료와 합당한 보상을 제공한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우아한청년들 관계자는 "배달고수클럽은 배달의민족 라이더가 안전하게 운행하면서 다양한 혜택과 추가적인 보상 등을 받을 수 있도록 기획된 프로그램"이라며 "배달고수클럽을 포함해 회사는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서 배민 커넥트 라이더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배달 관련 제휴 서비스 '배네핏(운송 수단, 정비, 주유, 금융, 보험, 통신, 의료, 여행 등 종합 혜택)을 제공, 더 나은 배달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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