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워터밤도 킨텍스로… GTX-A 타고 세계가 모인다
GTX-A(수도권광역급행철도) 개통 이후 킨텍스에서 열리는 행사의 폭이 전시를 넘어 게임, 공연 등 다양한 콘텐츠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교통 접근성의 획기적 개선이 글로벌 콘텐츠 산업의 흐름까지 바꾸고 있는 것이다.
킨텍스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GTX-A 개통 이후 킨텍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장르의 행사가 집중되며 복합문화 플랫폼으로서의 위상이 강화되고 있다"고 밝혔다. GTX-A를 통해 서울역에서 킨텍스까지의 이동 시간이 약 16분대로 단축되면서 수도권은 물론 지방, 해외 방문객의 접근성이 크게 개선된 것이 주요 배경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글로벌 게임 기업 닌텐도의 '닌텐도 스위치2 체험회'다. 이 행사는 뉴욕, 런던, 파리 등 세계 주요 도시에서만 열리며, 한국에서는 지난 5월 처음으로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당초 킨텍스는 후보지로 우선순위에 들지 않았지만, GTX-A 개통에 따른 접근성 향상 설명 이후 닌텐도 측이 직접 킨텍스를 방문해 개최를 확정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달 열린 '2025 플레이엑스포' 역시 GTX-A 효과를 입증했다. "GTX를 통한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평가 속에 약 7만 명이 방문했으며, 1억 2,244만 달러 규모의 수출 상담 실적을 기록하며 킨텍스의 글로벌 게임 비즈니스 플랫폼 가능성을 드러냈다.
행사 유형은 전시를 넘어 공연과 체험형 콘텐츠로 확대되는 추세다. 대표적으로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워터밤' 페스티벌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 7월에도 킨텍스 제2전시장과 야외무대에서 열린다. GTX-A 개통으로 전국 각지와 해외에서 관람객 유입이 활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외에도 글로벌 팝 아티스트의 내한 공연, e스포츠 대회 등 대중문화 콘텐츠 행사가 잇따라 예정되며, 킨텍스를 중심으로 고양시가 복합문화행사의 새로운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재율 킨텍스 대표이사는 "GTX-A 개통은 단순한 교통망 개선이 아닌, 콘텐츠 행사의 국제화를 촉진하는 전환점이 됐다"며 "킨텍스는 앞으로도 글로벌 복합 콘텐츠 플랫폼으로의 성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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