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자사의 포털 서비스 검색에 생성형 인공지능(AI)을 더해 포털 시장에서의 차별성 확보에 나선다.
네이버는 향후 차별화된 콘텐츠와 정보·쇼핑·로컬·금융 등 버티컬 에이전트를 결합해 장기적으로 사용자에게 끊김 없는 AI 검색 경험을 제공하는 '통합 에이전트'를 선보인다고 12일 발표했다.
우선 네이버는 ▲독보적 검색 인프라 ▲풍부한 데이터 ▲버티컬 서비스 생태계라는 강점을 바탕으로 AI 검색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검색 플랫폼 김상범 리더는 "생성형 AI 기술 확대로 정보 검색에서 사용자의 복합 니즈를 해결하는 단계로 검색 외연이 확장 중"이라며 "네이버는 독보적인 검색 인프라와 한국 사용자에 특화된 풍부한 데이터를 보유해 AI 검색 시장에서 차별성 확보에 유리한 조건을 지녔다"고 강조했다.
김 리더는 "질의 분석 및 요약, 문서 분석 등 각 태스크에 적합한 형태의 검색 LLM(거대언어모델) 라인업을 세분화해 구축하고, AI 검색에 필요한 콘텐츠 확보를 위한 적극 투자를 통해 검색 품질을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네이버는 AI 브리핑 노출을 연내 약 20% 수준으로 늘리고 금융, 헬스케어 등 다양한 주제에 특화된 AI 브리핑을 순차적으로 도입할 방침이다.
이날 네이버는 'AI 탭(가칭)' 도입 계획도 밝혔다. AI 탭은 통합검색에서 별도의 페이지 형태로 노출되며, 내년 중 선보일 예정이다. AI 탭은 연속 대화 등으로 사용자 맥락을 보다 깊게 이해하고, 추론 과정을 통해 예약, 구매, 결제 등 최종 액션까지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된다.
예컨대 AI 탭에서 '5살 아이와 제주도 갈 만한 곳 알려줘' 라고 입력하면 플레이스 에이전트를 통해 질의 맥락을 토대로 여러 장소가 추천된다. 공간 중 한 곳을 선택해 코스를 요청하면 네이버 지도상에서 최적의 동선을 안내한다. 이후 일부 코스 수정을 요청할 경우 전체 동선과 아이 동반, 주차 등을 고려해 대체 장소를 추천하고 예약까지 연결해 준다.
네이버는 AI 검색 환경에서도 콘텐츠 창작자에게 더 많은 기회가 갈 수 있는 내부 프로젝트인 'AI 하이라이트 프로젝트(가칭)'도 준비 중이다. AI 브리핑에 인용된 창작자 콘텐츠를 배지로 강조해 유입을 유도하거나, AI 검색에 최적화된 출처들을 모아 소개하고 카페 가입, 이웃 맺기, 유료 구독 등을 바로 할 수 있는 직관적인 UX(사용자 경험)를 구상 중이라고 회사 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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