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은 부산의 도시 브랜드 가치를 담은 창의적인 굿즈를 발굴하는 디자인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부산의 도시 브랜드 심벌마크와 슬로건 'Busan is good'을 활용해 시민행복도시, 문화·비즈니스·관광이 조화를 이루는 글로벌 허브도시라는 부산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굿즈 개발이 목표다.
수상작은 부산시 주요 행사 및 축제 연계 홍보 굿즈로 활용되고,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진흥원 운영 부산 브랜드샵 입점 기회가 제공된다. 박형준 시장상과 강필현 원장상 등 총 1140만원 규모의 상금이 수여된다.
지난해 공모전에서는 146개 작품이 접수돼 약 9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으며 31점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이 중 12개 작품이 브랜드샵에 입점했다.
공모 분야는 생활소품, 패션잡화, 액세서리, 어린이 상품, 문구·사무용품, 공예품 등이다. 부산 도시 브랜드를 활용한 굿즈 견본을 함께 제출해야 한다. 사업자 등록을 완료한 사업체나 수상작 선정일 기준 2개월 이내 사업자등록이 가능한 개인이 응모할 수 있다.
접수는 7월 31일 오후 6시까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굿즈 제품 견본을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심사는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공모 주제, 규격 형식 등 적격 여부를 기준으로 1차 심사를 진행한다. 2차 실물 심사에서는 상품가치성, 작품성, 디자인, 창의성 등을 평가한다.
1차 평가 결과는 8월 6일 밝혀지며 통과자는 2차 실물평가를 위해 굿즈 견본을 제출해야 한다. 실물 접수 기간은 8월 25일 오전 10시부터 27일 오후 6시까지다. 최종 심사 결과는 9월 2일 부산시 및 부산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강필현 원장은 "도시 브랜드가 곧 도시의 경쟁력이 되는 도시 브랜드의 시대를 맞아, 부산의 가치를 담은 굿즈를 통해 도시의 정체성과 매력을 국내외에 알리고자 한다"며 "굿즈(goods)를 통해 부산 도시 브랜드의 가치(good)를 이해하고, 부산에 대한 애착(goodness)을 느낄 수 있는 창의적인 제품이 다수 발굴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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