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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교육청, 2029년까지 2인 행정실 순차적 해소

사진/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시교육청은 소규모 학교의 2인 행정실을 2029년까지 단계적으로 해소한다고 12일 밝혔다.

 

2인 행정실은 행정실장과 행정직원 각 1명씩 총 2명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학교 행정 조직이다. 적은 인원에 따른 과도한 업무 부담, 휴가 사용 제약, 응급 상황 대응 한계 등이 꾸준한 문제로 제기돼 왔다.

 

특히 지난해 전북 지역에서 2인 행정실의 폐쇄적 근무 환경에 따라 행정직원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안타까운 사건이 발생하면서, 부산교육청공무원노동조합과 초등교장단협의회 등에서 해결책 마련을 꾸준히 요구해 왔다.

 

교육청은 지난해부터 공무원노조와 각급학교 행정실장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운영했지만, 교육부의 총액인건비 제한으로 인한 정원 증원의 어려움으로 해결에 난항을 겪었다.

 

현재 부산 지역 내 2인 행정실 운영 초등학교는 38개교다. 김석준 교육감은 학교 현장과 공무원노조와의 지속적 협의를 통해 올해부터 유보정원 활용 등의 방법으로 단계적 해소 작업에 착수했다.

 

교육청은 학급 수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매년 7~8개 학교씩 인력을 보강해 2인 행정실을 점진적으로 해소할 예정이다. 인력 보강은 매년 7월 1일에 실시되며 올해는 태종대초등학교를 포함한 7개교가 첫 대상이다.

 

김석준 교육감은 "2인 행정실의 단계적 해소를 통해 소규모 학교의 어려움을 덜어나가겠다"며 "앞으로도 학교 현장 목소리에 귀 기울여 교직원 근무 환경 개선과 사기 진작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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