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서점 예스24가 13일 오후부터 일부 서비스를 단계적으로 재개한다고 밝혔다. 지난 6일 랜섬웨어 공격으로 전면 중단됐던 서비스가 일주일여 만에 복구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예스24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을 통해 "사고 발생 직후 대표이사를 중심으로 한 사고 대응반을 가동해 서비스 정상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13일 오후 중 도서, 티켓 등 일부 서비스가 재개될 예정이며, 이후 전자책을 포함한 나머지 서비스도 순차적으로 이용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체적인 재개 일정은 추후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예스24는 이번 복구 작업에 외부 전문가들과의 협력도 진행 중이며, 향후 유사한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해 시스템과 데이터 보안 점검 및 사이버 방어 체계를 최고 수준으로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다만 이날 입장문에서는 앞서 발표한 KISA(한국인터넷진흥원)와의 협력 관련 내용에 대한 정정도 포함됐다. 회사 측은 "이전 입장문에서 'KISA와 협력하여 원인 분석 및 복구 작업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는 내부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의 혼선으로 인한 오류였다"고 해명했다.
예스24에 따르면 KISA와의 협의는 사고 발생 직후가 아닌, 일정 부분 상황이 정리된 이후인 12일 기술지원 요청을 통해 시작됐다. 실제로 KISA 조사단은 같은 날 오후 예스24를 방문해 공동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예스24는 "사고 원인 등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현재 진행 중인 KISA 조사와 경찰 수사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공개가 어렵다"며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랜섬웨어 사태로 인해 예스24의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 전자책 플랫폼 등 전반적인 서비스가 일시 중단되며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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