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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베트남 동아대, 제39차 국제학술대회 공동 개최

디지털 시대의 한류와 한국언어문화교육’ 주제로 150여 명 학자 참여
AI·VR 기반 교수법 등 실용적 논의 활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와 베트남 동아대학교가 지난 14일 베트남 다낭 동아대학교에서 제39차 국제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했다./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제공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회장 이미혜)와 베트남 동아대학교(이사장 르엉 민 섬)는 지난 14일 베트남 다낭 동아대학교에서 제39차 국제학술대회를 공동 개최했다고 16일 밝혔다.

 

디지털 시대의 한류와 한국언어문화교육'을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는 한국과 베트남을 비롯해 중국, 일본, 이집트 등 다양한 국가의 학자 150여 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해 학문적 교류를 이어갔다.

 

이미혜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회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르엉 민 섬 동아대 이사장의 환영사, 신윤경 국제한국어통번역학회 회장, 우형민 한국국제교류재단 하노이사무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아울러 도서출판 하우, 다락원, 한글파크, 공앤박 등 출판사들이 현지 대학에 도서를 기증하는 도서 기증식도 함께 마련됐다.

 

이어진 주제 특강에서는 베트남의 한국학 교육 현황과 발전 방향(류 뚜언 아잉, 베트남 한국학술연구회 회장), 한류를 활용한 한국어 학습 지속성 전략(선현우, Talk To Me In Korean 대표) 등이 발표되어 참가자들의 높은 관심을 끌었다.

 

주제 토론 세션에서는 오지혜 교수(세명대)의 사회로, 육효창 교수(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 배재원 교수(이화여대), 판 황 미 트엉 교수(동아대), 딘 티 투 히엔 교수(후에 외국어대)가 토론자로 참여해 디지털 시대 한류와 한국언어문화교육의 방향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갔다.

 

오후에는 '한류와 언어문화', '문법교육', '통번역', '교원 역량', 'AI 기반 교육', '학습자 수행 데이터 기반 교육' 등 총 14개 분과별 발표 세션이 진행됐다. 특히 ChatGPT 및 생성형 AI를 활용한 한국어 교수법, 가상현실 기반 한국어 수업 사례, 한-베 번역 교육을 위한 포스트에디팅 가이드라인, 한류 팬덤 기반 콘텐츠를 활용한 교육 모형 제안 등 디지털 전환 시대의 흐름을 반영한 발표들이 높은 호응을 얻었다.

 

이외에도 한국어 및 통번역 교육, 교사 역량 강화, 현지 학습자 요구 분석 등 실용적 주제들이 다양하게 논의됐으며, 발표자들의 국적도 다양해 이번 대회는 국제적 학술 교류의 장으로서 그 의미를 더했다.

 

참가자들은 "현장의 교육 문제를 실질적으로 반영한 발표가 많았고, 디지털 기술과 융합된 새로운 교수법을 공유할 수 있는 뜻깊은 기회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본 학술대회는 도서출판 하우, 다락원, 한글파크, 공앤박, ㈜세잎누리의 후원으로 진행됐으며, 온라인 ZOOM 실시간 중계를 통해 해외 참가자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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