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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해시, 시내버스 준공영형 목표원가관리제 도입

사진/김해시

김해시가 16일 오후 4시 김해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 대회의장에서 김해형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 공청회를 개최했다.

 

공청회에는 시민과 운수업체, 운수노조 관계자, 준공영제 추진 자문위원 등 약 200명이 참석해 개편방안 설명과 질의응답, 의견 청취 순으로 진행됐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직접 공청회 설명을 맡아 김해형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의 추진 배경과 주요 내용, 김해형 대중교통 무료화 사업에 대해 설명하고 대중교통 비전2030 전략을 발표했다.

 

시내버스 운영체계 개편 추진 배경으로는 주 52시간 근무 시행에 따른 인건비 증가와 유류비 등 물가 상승으로 운송비용이 증가한 반면, 승용차 이용 증가와 인구 감소로 버스 이용자가 줄어 시내버스 업체의 경영이 악화된 점을 들었다.

 

김해시는 기존 준공영제의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보완한 준공영형 목표원가관리제를 내년 1월 목표로 도입할 계획이다. 지자체가 정한 사전목표원가 안에서 업체의 비용을 보전해 안정적 경영을 지원하고, 업체는 목표원가 안에서 비용 절감을 통해 이윤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 10년간 재정지원금 누적총액을 기준으로 비교할 때 타 지자체와 동일한 방식의 준공영제 도입 대비 준공영형 목표원가관리제가 1033억원의 비용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산된다고 밝혔다.

 

김해시는 또 김해형 대중교통 무료화 정책인 '김해패스' 도입을 추진한다. 김해시민을 대상으로 월 5000원의 자부담을 적용하고 월 40회 한도 안에서 초과된 대중교통 요금을 다음 달에 제로페이로 환급하는 방식이다. 내년 청소년 대상 시내버스 부문부터 적용하며 시행 효과와 예산을 고려해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대중교통 비전2030은 대중교통 무상교통체계, 사람중심 버스 노선체계, 상생형 네트워크체계 3개 전략 하에 12개 하부과제를 수립해 시행한다. 주요 과제로는 대중교통 무료화정책, 현금 없는 버스, 이용자 중심의 버스 노선 개편, 급행버스 도입 등이 포함된다.

 

홍태용 김해시장은 "재정 확보와 이해당사자 간 합의점 도출 등 해결해 나가야 할 여러 현안들이 있겠지만 우리 시 대중교통의 안정적 운영과 시민 중심의 편리한 교통체계 구축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해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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