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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과제가 글로벌 시장으로”…호서대 애니메이션학과, 학생 62명 네이버 이모티콘 작가 등극

이모티콘 65건 라인 스토어 입점
‘엔드 프로덕트’ 커리큘럼 성과 주목

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이 제작한 이모티콘 콘텐츠/호서대 제공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 애니메이션학과가 디지털 콘텐츠 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다. 2025학번 재학생 76명 가운데 무려 62명이 네이버 라인 이모티콘 작가로 공식 데뷔한 것이다.

 

호서대에 따르면, 애니메이션학과 62명 학생들이 제작한 이모티콘 65건이 글로벌 메신저 플랫폼 '라인 스토어'에 최근 정식 등록됐다.

 

이번 성과는 호서대 애니메이션학과가 운영 중인 '엔드 프로덕트(End Product)' 기반 모듈형 커리큘럼의 경쟁력을 입증한 결과라고 대학 측은 설명했다. '엔드 프로덕트' 방식은 교육의 결과물을 산업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콘텐츠나 상품으로 완성하는 교육모델이다.

 

특히, 라인 이모티콘은 단순한 과제 수준으로는 통과할 수 없는 엄격한 심사 과정을 거친다. 저작권, 품질, 콘셉트, 사용자 경험 등 여러 기준을 충족해야 하며, 학생 작품이라는 이유로 예외를 두지 않는다. 이번 성과는 학생들의 콘텐츠가 상업 플랫폼에서 유통 승인을 받은 수준 높은 결과물임을 의미한다.

 

핵심 교육과정으로는 박성혜 교수가 진행한 '디지털 이미징' 수업이 있다. 이 수업은 다양한 디자인 툴을 활용해 캐릭터 기획부터 이모티콘 제작, 플랫폼 심사 대응까지 전 과정을 실습 중심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자신의 브랜드를 기획하고 실제 콘텐츠 시장과 연결되는 프로젝트를 경험하면서 실무 능력을 키웠다.

 

라인 스토어에 등록된 학생들의 이모티콘은 전 세계 이용자에게 판매된다.

 

호서대 관계자는 "이는 단순한 학습 성과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 콘텐츠의 완성도와 시장성을 동시에 인정받았다는 의미"라며 "학생들은 실제 수익 창출과 실명 작가 활동이라는 실질적인 성과도 함께 거뒀다"고 설명했다.

 

박성원 애니메이션학과장은 "이제 교육은 결과로 증명돼야 한다"며 "호서대는 과제를 연습에 그치지 않고, 상업화 가능한 지식재산권으로 발전시키는 실무형 OSMU(One Source Multi Use)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의 창작물이 글로벌 플랫폼에서 유통되는 구조를 구축해 가고 있으며, 이것이 진짜 실무형 교육의 힘"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박 학과장은 "2026학년도부터 애니메이션학과는 '애니메이션스쿨'로 전환되며,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과의 협력을 한층 강화할 예정"이라며 "K-콘텐츠 시대의 차세대 리더들이 호서대에서 탄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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