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핀 최대 외식기업 졸리비푸드그룹(Jollibee Foods Corp.)이 한국 프랜차이즈 기업 인수를 잇따라 단행하며 국내 시장에서의 입지를 넓히고 있다. 지난해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컴포즈커피'를 품에 안은 데 이어 최근에는 치킨 브랜드 '노랑통닭'까지 인수를 추진 중이다.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졸리비의 한국법인 졸리케이는 최근 큐캐피탈파트너스와 코스톤아시아가 공동 보유한 노랑통닭 운영사 '노랑푸드' 지분 100% 인수를 추진 중이다. 양측은 지난달 10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조만간 상세 실사에 착수한 뒤 이르면 8월 중 주식매매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다. 예상 거래가는 1000억원 중반대로 알려졌다.
큐캐피탈과 코스톤은 2020년 특수목적법인(SPC)을 통해 노랑푸드를 약 700억원에 인수한 뒤 가맹점 수를 대폭 늘려 외형을 키웠다. 2019년 400여 개였던 가맹점 수는 올해 700개를 넘어섰고, 매출도 502억원에서 1067억원, 영업이익은 65억원에서 127억원으로 두 배 가까이 성장했다.
앞서 졸리비는 지난해 7월 엘리베이션PE와 함께 컴포즈커피를 약 4700억원에 인수한 바 있다. 컴포즈커피는 현재 졸리비가 보유한 브랜드 중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점포 수를 가진 핵심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 2023년에는 싱가포르에 진출해 이미 두 개 매장을 운영 중이다.
외식업계에서는 졸리비의 이 같은 행보가 한국 브랜드를 인수해 다시 해외로 역수출하려는 '플랫폼 전략'에 가깝다고 보고 있다. 졸리비는 현재 미국·캐나다·중동·유럽 등 15개국에 230여 개 매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글로벌 유통망을 통해 K-프랜차이즈를 수출하는 전략이 가능하다는 분석이다.
졸리비는 고급 외식보다는 가성비와 대중성을 강조한 브랜드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확장해 왔으며, 이번 컴포즈커피와 노랑통닭 인수도 이러한 전략의 연장선이다. 직접 브랜드를 육성하기보다 현지에서 이미 소비자 충성도와 운영 안정성을 확보한 브랜드를 '돈으로 사들이는 방식'은 리스크와 시간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글로벌 진출 전략으로 평가된다.
업계 관계자는 "졸리비는 한국을 단순한 소비 시장이 아니라, 동남아와 북미 진출을 위한 브랜드 수출의 허브로 보고 있다"며 "한국에서 검증된 브랜드와 운영 매뉴얼은 졸리비의 글로벌 유통망과 결합해 시너지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졸리비가 본래 브랜드인 패스트푸드 체인 '졸리비'를 한국에 직접 출점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국내에서는 졸리비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노랑통닭과 같은 외식 브랜드를 통해 치킨·버거 사업을 펼칠 수 있을 것이라는 것. 하지만, 한국 시장은 이미 맥도날드·버거킹·맘스터치·롯데리아 등 국내외 브랜드가 치열하게 경쟁 중이며, 소비자 트렌드 변화도 빨라 신규 진입 장벽이 높아 단기간에 이뤄지기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앞서 리처드 신 졸리비그룹 최고재무책임자(CFO)도 "한국 치킨 시장이 매우 크다는 건 알고 있지만 졸리비 브랜드가 진출하려면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치킨에 대한 입맛은 매우 달라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외식 업계 관계자는 "졸리비의 행보를 봤을 때 직접적인 브랜드 출점보다는 현지에서 검증된 브랜드를 글로벌 시장에 수출하는 방식을 통해 'K-프랜차이즈의 글로벌화'를 견인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며 "졸리비의 다음 타깃이 어떤 한국 브랜드가 될지 업계의 이목이 쏠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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