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역 시민단체들이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수의계약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특혜를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정치권과 수사당국의 전면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7일 가덕도허브공항시민추진단 등 7개 시민단체는 긴급 성명을 통해 "가덕도신공항 수의계약과 입찰 유찰 과정 전반에 정권과 현대건설의 유착 의혹이 있다"며 "국회는 즉각 국정조사에 착수하고, 관련자에 대한 특검 수사를 실시하라"고 주장했다.
단체 측은 현대건설이 지난해 10월 국토교통부와 수의계약을 체결한 뒤, 올해 4월 공사기간을 연장 요구하며 계약조건을 변경한 점을 문제 삼았다.
이들은 "현대건설이 지반조사도 없이 난공사를 이유로 공사기간을 84개월에서 108개월로 늘려달라고 요청했고, 이후 기본계획 이행을 거부하고 사업 포기를 선언했다"며 "이는 사실상 기획된 계약 파기"라고 주장했다.
국토교통부가 네 차례 입찰 유찰 끝에 수의계약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반복적으로 단독 응찰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단체는 "입찰 조건상 공동도급이 2개사로 제한돼 사실상 경쟁 입찰이 불가능한 구조였다"며 "특정 업체 수의계약을 위한 짜맞추기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고 밝혔다.
단체는 현대건설에 대한 ▲부정당업자 지정 ▲조달청 입찰 제한 ▲부산엑스포 제3전시장 사업 배제 등의 행정조치를 촉구했으며, 부산시에는 지역 건설업체 보호와 참여율 확대를 위한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했다.
이들은 "현대건설 수의계약은 지역 경제를 철저히 외면한 결정이며, 가덕도신공항 특별법의 취지를 훼손하는 정경유착 게이트로 전락할 수 있다"며 "국토부와 정치권이 투명하고 공정한 입찰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현대건설은 지난 5월 30일 "공공성과 국민 안전을 고려할 때 현재 조건으로는 사업 수용이 어렵다"며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에서 철수하겠다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국토부와 수의계약 방식으로 사업을 논의하던 중, 현대건설은 설계상 난이도와 품질 확보를 이유로 당초 84개월이었던 공사 기간을 108개월로 늘려줄 것을 요구했다.
하지만 국토부는 기존 입찰공고 조건을 근거로 이를 거절하고, 설계 보완 및 변경 사유 제출을 요청했다. 이에 반발한 현대건설이 사업 철회를 통보하면서 논란이 확산됐다.
한편 현대건설은 가덕도신공항 부지공사 철수 이후, 사업비 2900억 원 규모의 부산 벡스코 제3전시장 공사 수주를 추진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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