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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알리바바닷컴 “거래 보호 서비스 앞세워 韓 시장 뿌리 내릴 것”

마르코 양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지사장(왼쪽부터), 션 양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 썸머 가오 글로벌 공급망 총괄, 앤드류 천 알리바바닷컴 결제 및 거래 총괄 등 알리바바닷컴 관계자들이 7일 서울 강남구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에서 '알리바바 Trade Assurance 국내 공식 출시' 기자간담회를 진행하고 있다. / 손진영기자 son@

"알리바바 닷컴은 한국 시장에 더욱 깊이 뿌리 내리며 현실화를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더 많은 한국의 중소기업이 당사의 디지털 툴(Tool)을 활용해 세계로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입니다"

 

7일 알리바바닷컴이 서울 강남구에 있는 조선 팰리스에서 '트레이드 어슈어런스(Trade Assurance) 서비스' 출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서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행사에는 션 양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 썸머 가오 글로벌 공급망 총괄, 앤드류 천 알리바바닷컴 결제 및 거래 총괄, 마리코 양 알리바바닷컴 코리아 지사장이 참석했다.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시장 공략에 앞서, 그 매개로 자사가 운영하는 거래 보호 서비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를 소개했다.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알리바바닷컴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거래 보호 서비스로 ▲바이어와 셀러 간 신뢰 보장 ▲온라인 결제 지원 ▲비즈니스 기회 확대 ▲불필요한 무역 리스크 최소화 ▲분쟁 중재 등 5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이 중 눈 여겨볼 서비스는 바이어와 셀러 간 신뢰 보장이다. 알리바바닷컴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 서비스의 일환으로 거래 대금 예치 제도(에스크로 시스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쉽게 말해 바이어가 결제를 진행하면, 대금은 즉시 셀러에게 지급되는 것이 아니라 알리바바닷컴이 일시적으로 보관한다. 이후 바이어가 상품을 수령하고,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면 해당 대금이 셀러에게 전달되는 방식이다.

 

썸머 가오 알리바바닷컴 글로벌 공급망 총괄은 "(트레이드 어슈어런스는) 단순한 기술 상품을 넘어 글로벌 디지털 무역 신뢰 시스템의 핵심 축"이라며 "이번 서비스를 중심으로 세계 시장의 거래를 지역 거래처럼 안심하고 효율적으로 성사시키는 것이 자사의 목표"라고 전했다.

 

알리바바닷컴은 한국 셀러들을 대상으로 이 같은 시스템을 제공하며, 국내 시장 공략에 속도낸다는 방침이다. 션 양 알리바바 글로벌 사업개발 총괄 본부장은 "대한민국은 글로벌 무역 네트워크에서 늘 항상 중요한 축을 담당해 왔다. 한국은 알리바바 닷컴이 주목하고 있는 세계 주요 시장 중 하나"라고 입을 열었다.

 

그러면서 "전 세계적으로 K컬처 열풍이 이어지면서 알리바바 닷컴에서도 메이드 인 코리아 상품의 인기가 날로 높아지고 있다"며 "지난 6개월 동안 한국 셀러들은 미국, 영국, 멕시코, 캐나다, 프랑스, 사우디아라비아 등 글로벌 주요 국가의 바이어들로부터 많은 문의와 거래 제안을 받아왔다"고 말했다.

 

실제 알리바바닷컴이 개설한 한국 기업 전용 페이지인 '파빌리온'을 지난 7월 개설한 이후, 1년 간 알리바바닷컴 플랫폼 내 한국 상품의 트래픽(상품 노출량)이 전년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한국 시장에 안착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도 소개했다. 션 양 본부장은 "이미 지난해부터 서울 사무실에 현지 팀을 확대하고, 인력 채용을 진행했다"면서 "올해 6월에는 남부 지역의 기업들이 이동에 부담 없이 교육과 컨설팅을 받을 수 있도록 부산에도 신규로 사무소를 개설했다"고 밝혔다.

 

한편, 알리바바닷컴은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는 한국 셀러를 대상으로, 거래가 성사될 경우 건당 최대 100달러 한도로 4%(건당 최대 100달러 상한)의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이다.

 

알리바바닷컴은 1999년 중국 전자상거래 기업 알리바바 그룹이 알리바바 인터내셔널 산하에 설립한 글로벌 기업간거래(B2B) 전자상거래 플랫폼이다. 세계적으로 구매자(바이어)와 판매자(셀러)를 연결하는 대외 무역 서비스를 제공하며, 셀러가 전 세계 시장에 자사 상품을 선보일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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