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IT/인터넷

네이버 'XR콘텐츠로'로 XR콘텐츠 플랫폼 순차 공개

네이버 리얼타임엔진 스튜디오 오한기 리더가 네이버의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에 관해 설명하고 있다. /네이버

네이버가 자사 미디어 기술 역량을 기반으로 영상 콘텐츠 전반에 AI를 적용하는 전략을 본격화하고 있다.

 

네이버는 16일 성남시 정자동 네이버1784에서 실감형(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을 확대 구축하고, 연내 다양한 AI 기반 영상 기술과 XR 콘텐츠 플랫폼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네이버는 2012년 '네이버 TV 캐스트' 출범 이후 NOW, VLIVE, 쇼핑라이브, 치지직 등 영상 중심 서비스를 꾸준히 운영하며 콘텐츠 전송·재생 전반에 필요한 기술을 내재화해왔다. 현재는 대용량의 고화질 실시간 스트리밍이 가능한 수준의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K-팝 콘서트나 글로벌 브랜드의 쇼핑 행사도 안정적으로 중계할 수 있다.

 

최근에는 기존 영상 인프라에 AI 기술을 접목하며 플랫폼 고도화를 추진 중이다. 네이버가 자체 구축한 '미디어 AI', 'XR 스튜디오', '버추얼 스트리밍' 기술은 이른바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로, 가상 콘텐츠 경험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작년부터 적용한 'AI인코드(AIEncode)' 기술은 AI 모델을 활용해 영상 품질을 유지하면서 전송 효율을 높인 압축 방식으로, 스트리밍 환경을 보다 안정적이고 빠르게 만든다. 이 기술은 동영상 압축, 이미지 최적화, 실시간 스트리밍 전반에 활용된다.

 

image
비주얼 콘텐츠 특화 스튜디오 '비전스튜디오' 화면에 모션스테이지에 있는 회사 관계자가 움직이고 있다. /김서현 

 

 

연내 출시 예정인 'MUAi' 플랫폼은 영상의 구조와 내용을 AI가 분석해 자동으로 챕터를 구분하고 설명을 추가하는 기술이다. 감정, 장소, 태그 등 세부 요소를 파악해 메타데이터를 생성하고, 이는 콘텐츠 추천 고도화 등 사용자 경험 향상에 활용된다. 저작권 보호나 유해 콘텐츠 감지 기능도 통합돼 있다.

 

또한 블로그와 같은 텍스트 기반 콘텐츠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하는 '오토클립AI' 기술도 공개될 예정이다. 멀티모달 AI 모델을 활용해 글의 맥락을 분석하고, 여기에 음성, 배경음악, 효과 등을 자동으로 적용해 숏폼 영상으로 제작한다.

 

한편, 서울 1784 사옥 내 '비전스테이지'와 '모션스테이지'는 실감형 콘텐츠 제작을 위한 특화 공간이다. '비전스테이지'는 드라마, 영화, 커머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가상 배경 스튜디오이고, '모션스테이지'는 3D 캐릭터 기반 실시간 방송을 지원한다. 최근 치지직 스트리머들과의 협업 프로젝트가 공개된 이후 해당 플랫폼으로의 크리에이터 유입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확장도 이어지고 있다. 2019년 출시된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누적 방송 수 260만 건을 넘겼으며, 일평균 약 12만 건의 스트리밍이 진행된다. 전체 이용자의 약 90%가 해외 사용자이며, 동종 앱 다운로드 비중도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있다.

 

해당 앱에는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BP(Adaptive Bitrate Publish)' 기술이 적용돼,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에 따라 영상 품질을 자동으로 조정하고 안정적인 송출을 가능하게 한다. 또, 네이버 클로바의 음성 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한 음성 자막 생성 및 자동 챕터 기능도 포함돼 있다.

 

향후 네이버는 XR 콘텐츠 플랫폼을 새롭게 출시할 계획이다. 안드로이드 기반으로 개발 중이며, AR·VR·MR을 포함한 확장현실 콘텐츠 시장을 겨냥한다.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의 김성호 리더는 "VR 기기 대중화에 대비해 XR 기반 미디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으며, 향후 네이버 전반의 창작 환경에 이 기술을 접목해 온·오프라인을 넘나드는 콘텐츠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