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미국과의 상호관세 협상을 타결하면서 미국이 부과할 예정이던 관세율이 25%에서 15%로 낮아졌다. 정부는 이를 위해 약 3,500억 달러(약 488조 원) 규모의 대미 투자 계획을 내걸었다. 그러나 일부 품목의 관세가 기존 10%에서 15%로 오르면서 미국 수출 비중이 큰 식품업계에서는 가격 조정에 나서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삼양식품은 미국 내 일부 제품의 가격 인상을 결정했다. 삼양식품은 이번 관세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며 미국 현지 법인과 다양한 시나리오를 검토해왔다. 회사 측은 품목별·유통망별로 대응 전략을 달리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며 월마트·코스트코·H마트 등 주요 거래처와 협의를 통해 가격 인상 폭과 시기를 조율할 계획이다.
삼양식품은 수출 제품 전량을 경남 밀양공장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보내고 있다. 지난해 전체 매출 1조7,280억 원 중 해외 매출이 77.3%(1조3,359억 원)를 차지했고 이 가운데 미국법인 매출은 2억8,000만 달러(약 3,868억 원)로 약 28%에 달한다. 미국 시장 비중이 큰 만큼, 관세 변동에 따른 영향도 직접적이다.
그동안 삼양식품은 관세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원가 절감, 수출 권역 다변화, 물류 효율화, 현지 프로모션 조정 등 다양한 비용 절감책을 추진해왔다. 당초에는 현지 가격을 유지하며 위기 극복을 시도했지만, 관세율이 상향되면서 가격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사례가 대미 수출 비중이 큰 국내 식품업계 전반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관세 인상으로 인한 비용 부담이 가격에 전가될 경우 미국 내 K-푸드의 경쟁력에도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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