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글로벌 선박 수주량 54.5%↓ 한국 25.1% 점유율
상반기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 실적 급증
하반기 카타르 LNG선 프로젝트, 주요 발주처로 부상
올해 상반기 한국 조선업계의 수주량은 전세계 발주 급감 여파로 전년 대비 30% 이상 감소했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수요 둔화와 세계 경제 불확실성이 맞물리며 선주들의 발주가 위축된 결과다. 다만 조선 빅3(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삼성중공업)는 고부가가치 선종 중심의 선별 수주 전략을 통해 수익성 방어에 성공했다. 조선업체들은 하반기 수주 반등을 목표로 LNG선과 친환경선 수주전에 본격적으로 나설 예정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글로벌 선박 수주량은 약 1938만 CGT(표준환산톤수)로 전년 동기 대비 54.5% 감소했다. 한국의 신조선 수주량은 487만CGT로 전년 동기 대비 33.5% 감소했다. 수주액도 161억4000만달러로 31.8% 줄었다.
같은 기간 건조량은 635만CGT로, 전년 동기보다 15.7% 증가해 월평균 100만CGT를 초과했다.
수주잔량은 7월 초 기준 3558만CGT로 연초 대비 4.3% 줄었다. 현재 기준으로 약 3.1~3.2년치 일감을 보유하고 있지만 건조 속도 대비 수주가 따라가지 못해 잔량은 소폭 감소했다.
반면 수주 점유율은 회복세를 나타내고 있다. 상반기 한국 조선업 수주 점유율은 25.1%로, 지난해 15%에서 큰 폭으로 상승했다. 글로벌 발주는 얼어붙었지만 고부가 선종 중심인 국내 조선업계 기술력은 수요가 높다는 지표다.
실제 HD현대중공업은 상반기 매출액 7조9696억원, 영업이익은 9052억원으로 작년 반기 대비 각각 16%, 317.3% 상승했다. 상반기 HD현대중공업 수주실적은 51억3600만 달러로 연간 목표 달성률의 81.5%를 채웠다.
같은 기간 한화오션은 매출 6조4372억원, 영업이익 6303억원을 기록했고, 삼성중공업은 매출액 5조1773억원, 영업이익은 3279억원을 기록해 호실적을 달성했다.
수익성 개선은 컨테이너선보다 1.5~2배 정도 가격이 높은 LNG 운반선을 중심으로 한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가 주도했다.
HD현대중공업 2분기 매출에서 LNG 운반선 비중은 70%를 넘었고, 한화오션은 60%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삼성중공업도 LNG 운반선과 FLNG(액화천연가스 생산·저장·하역설비) 판매가 늘며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조선소별로 오는 2027년까지 건조 슬롯이 대부분 채워져 있는 상황에서 국내 조선업체들은 단순한 물량 확대보다 수익성과 효율성 중심의 수주 전략을 강화하고 있는 것이다.
시장에서는 하반기 다시 수주 반등의 기회가 찾아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먼저 카타르 국영 에너지기업 카타르에너지가 준비 중인 LNG선 2차 프로젝트다. 발주 규모는 최소 40척에서 최대 100척 이상으로 추산되며, 국내 조선 3사는 대부분 MOU 체결이나 우선협상대상자 지위를 확보한 상태다.
또한 미국과 아프리카 지역의 신규 LNG 프로젝트도 하반기부터 발주가 예정돼 있어 시장 회복의 모멘텀이 될 수 있다. 방산 계열사들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국내외 함정 수주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과거처럼 양으로 수주를 확대하던 방식은 이미 한계에 다다랐다"며 "한국 조선업계는 수익성과 기술력을 기반으로 고부가 선종에 집중하면서 구조적으로 안정적인 시장을 형성해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반기 대형 프로젝트 발주가 재개되면 다시 수주 증가세로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은 충분하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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