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를 OLED(유기발광다이오드)공정에 도입해 올해 2000억원 가량의 생산 비용 절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영주 LG디스플레이 제조AI실 실장은 5일 LG디스플레이 AX(인공지능 전환) 세미나에서 "자체 개발한 AI어시스턴트를 활용하면 외부 유료구독서비스를 이용할 때보다 연간 약 100억원 규모의 비용 절감이 예상된다"며 이같은 자체 계획을 설명했다. OLED 공정에 AI를 적용해 디스플레이 산업의 핵심 경쟁력인 적기 개발, 수율, 원가 등에서 생산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LG디스플레이는 강화된 AX 도입을 통해 3년 내 업무 생산성을 30%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OLED 중심의 사업 구조를 강화하고 원가 절감과 수익성 개선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LG디스플레이는 제품 개발 단계부터 AI가 최적화된 설계 도면을 제안하는 '설계 AI'를 도입한다. 지난 6월에는 이형 디스플레이 패널 '엣지 설게 AI 알고리즘' 개발을 완료했다. 기존 이형 디스플레이 설계 시 외곽부 디자인을 수작업으로 매번 다른 구조의 보상 패턴을 설계해야 해 오류나 불량이 빈번했다. 이에 AI를 활용해 패널 엣지 부분에서 곡면이나 좁은 베젤에 필요한 패턴을 자동으로 설계하도록 했다. 그 결과 평균 1개월이 걸렸던 도면 생성은 8시간으로 대폭 감소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OLED 공정과 설계 등 제조 현장에서 중국과의 AI 활용 경쟁에서도 자신감을 내비쳤다. 이 실장은 "AI 기술 자체는 중국이 뛰어난 부분이 많지만 기업 활용 관점에서는 도메인 지식과 업무 특성에 맞춰 AI 기술을 적용하고 충분한 데이터를 확보해 결합하는 것이 핵심 역량"이라며 "그런 점에서 LG디스플레이가 중국보다 상당히 앞서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생산직을 비롯해 사무직 직원들의 업무 생산성 혁신을 위해 자체 개발 AI어시스턴트 '하이디(Hi-D)'도 적용한다. 현재 하이디는 AI 지식 검색, 화상회의 실시간 번역, 회의록 작성, 메일 AI 요약 및 초안 작성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LG디스플레는 향후 AI가 스스로 판단해 생산성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 간단한 장비 개선도 알아서 제어하는 단계까지 개발할 계획이다. 또 LG AI 연구원의 '엑사원'과 결합해 보다 고도화하는 작업도 이뤄낼 방침이다.
정철동 LG디스플레이 CEO는 "AX를 전사로 확대 적용해 체질 개선, 원가 혁신, 수익성 개선 등의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며 "전사 차원의 AX 혁신을 추진해 사업의 근본 경쟁력을 높이고 LG디스플레이만의 차별적 고객가치를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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