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2021년 이후 4년 만에 2분기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이마트는 12일 공시를 통해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 7조390억원, 영업이익 216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170억원 감소했지만, 영업이익은 562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연결기준으로 4년만의 흑자 전환임과 동시에 2018년 2분기 546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후 7년 만에 최대치다.
별도 기준으로 매출 4조2906억원 영업이익 15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1.8%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366억원 증가하며 흑자 전환했다.
이 같은 실적 호조는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통합 매입을 통한 원가절감과, 이를 가격혜택 등 고객 중심의 재투자로 연결해 고객 수를 늘린 결과라는 분석이다. 스타필드 마켓 등 새로운 형태의 점포를 선보였고 신규 점포 출점 등 전략도 더해졌다.
이마트에 따르면 스타필드 마켓 1호점인 죽전점의 올해 2분기 매출과 객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104%, 82% 증가했다. 2호점인 킨텍스점도 오픈 시점부터 7월 25일까지 한 달간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매출 39%, 방문객 수는 67% 늘어났다.
이마트는 통합 매입을 통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대규모 할인 행사 '고래잇 페스타'를 진행해 왔다. 상반기 고객 감사제로 매출과 객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각각 33%, 18% 증가했다.
자회사 신세계프라퍼티는 스타필드 고양, 스타필드 코엑스 등 주요 점포의 매출 호조에 힘입어 지난해 대비 45억원이 늘어난 영업이익 52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푸드는 원가 개선을 통해 지난해 대비 39% 신장한 영업이익 135억원을 달성했다.
이마트는 온라인 부문에서 경쟁력 회복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SSG닷컴은 통합매일을 통해 식품점 가격 경쟁력 강화와 함께 대체 불가 상품 개발에 나선다. G마켓은 멤버십 전용 행사를 늘리고 제휴사 강화를 통해 고객 프로그램을 고도화 할 예정이다.
이마트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본격 추진해 온 상품·가격·공간 혁신을 통한 본업 경쟁력 강화 전략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가격 투자 및 구조 혁신을 기반으로 오프라인 초격차 전략을 통해 성장과 수익 개선을 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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