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인플루언서와 협업, 유튜브·SNS 홍보 영상 제작
대부업법 개정·보이스피싱 대응 요령 등 맞춤형 안내 강화
금융감독원이 불법사금융, 보이스피싱, 불법금융투자 등 민생금융범죄 피해 예방을 위해 방송인과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홍보 캠페인에 나선다. 국민들이 일상적으로 접하는 매체를 통해 경각심을 높이고 대응 요령을 알리겠다는 취지다.
금감원은 18일 "국민 대다수가 이용하는 유튜브, 엘리베이터, 버스, 지하철 등 생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해 민생금융범죄의 위험성을 알리는 대국민 홍보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고액 보이스피싱 피해가 집중된 강남 3구 지역을 비롯해 유동 인구가 많은 생활 공간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온라인 홍보는 방송인과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으로 제작된다. 방송인 정성호와는 개정 대부업법 시행에 맞춰 연 이자율 60%를 초과하는 불법대부계약은 원금과 이자가 모두 무효라는 점을 알리는 공익 광고를 제작했다. 구독자 127만 명을 보유한 유튜버 '순자엄마'와는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주제로 한 쇼츠 영상을 제작·배포한다. 시사경제 채널 '언더스탠딩'(구독자 119만)과 '뉴스토마토'(구독자 101만)에는 금감원 직원이 직접 출연해 최신 금융사기 수법과 대응 요령을 소개한다.
오프라인 홍보도 강화된다. 아파트 101개 단지(5만4138세대)의 엘리베이터 모니터 1459기를 통해 카드배송 사칭, 대출빙자 수법과 대응법을 안내한다. 또 20개 버스정류장 대형 스크린에서는 '신청하지 않은 카드 발급은 100% 보이스피싱'이라는 메시지를 집중 홍보한다. 오는 25일부터는 서울 지하철 객실 내 스크린을 활용해 개정 대부업법 주요 내용과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상담 채널(☎1332→3)을 안내할 예정이다.
금감원 관계자는 "민생금융범죄 피해 최소화를 위해 취약계층 대상 맞춤형 홍보 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금융권·관계 부처와 공조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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