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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증권일반

청소년 10명 중 1명은 '리틀개미'...금융권 미성년 투자자 잡기 나서

금융권 미성년 투자자 확보에 열 올리기
코로나19 이후 미성년 투자자 2배 이상↑
작년 말 삼성전자 미성년 주주 40만명

리틀개미,/ChatGPT 생성

코로나19 이후 미성년 투자자가 신규 고객층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금융권이 '리틀개미(미성년 개인 투자자)' 유치 경쟁에 나서고 있다. 수수료 면제와 상품권 지급 등 다양한 행사로 미성년 고객 확보에 금융계가 열을 올리는 모습이다.

 

19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키움증권은 지난 5월 미성년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우리아이 미국주식 더 모으기' 이벤트를 오는 10월 31일까지 연장했다. 이벤트 참여자는 매 일·주·월 최소 2000원부터 미국 주식을 정기적으로 자동 매수할 수 있으며 매수 수수료와 환전 수수료가 전액 면제된다. 삼성증권은 9월 말까지 만 19세 미만 고객을 대상으로 투자금액에 따라 문화상품권을 지급하는 '자녀 계좌 ETF 순매수'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은행권도 가세했다. iM뱅크는 iM증권과 연계해 은행계좌에서 곧바로 자녀 명의의 해외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모바일 통장 '텐텐통장'을 출시했다. KCGI 운용은 자사 주니어펀드 가입자들의 충성도를 높이기 위해 2023년부터 주니어펀드 가입자만을 대상으로 금융교육 및 체험행사를 매년 이어오고 있다.

 

금융계가 이처럼 미성년 투자자 확보에 공을 들이는 것은 코로나19 이후 이들이 새로운 주요 고객층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2020년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2022년까지 이어진 주식 투자 열풍 속에 미성년 투자자 수는 급증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미성년 주주는 2019년 9만8600명에서 2020년 27만3700명으로 178% 늘었다. 이듬해에는 65만6340명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했고, 2022년에는 75만명까지 불어났다. 지난해 4분기 기준으로는 초·중·고교생인 8~19세 투자자가 58만1257명에 달했다. 이는 해당 연령대 인구(553만7784명)의 10.5%로 청소년 10명 중 1명이 주식 투자자인 셈이다.

 

NH투자증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시기 전국적으로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데다 올해 새 정부의 시장 활성화 기조까지 더해지며 국내 투자자가 늘었고, 이에 따라 미성년 투자자도 자연스럽게 증가한 것으로 보인다"고 짚었다.

 

미성년 투자자가 늘어난 만큼 실제 계좌 개설 건도 빠르게 증가했다. 지난 5월 미래에셋과 NH투자증권에 따르면 지난해 3월부터 올해 3월까지 1년간 매달 4000개 이상, 총 5만 개 넘는 계좌가 새로 신설됐다.

 

리틀개미들의 최대 관심 종목은 삼성전자다. 양 사에 따르면 미성년 투자자의 보유 종목 1순위는 삼성전자로, 실제 한국예탁결제원 통계에서도 같은 흐름이 확인된다. 지난해 말 기준 삼성전자 주주 가운데 20대 미만은 39만4886명으로 전체 주주의 7.65%를 차지했다. 코로나19 시작 직전 2019년 말 기준 1만8301명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5년 만에 20배 가까이 늘어난 수치다.

 

이러한 증가세에 힘입어 미성년 투자자를 회사의 잠재적 장기 고객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나온다. KCGI운용 관계자는 "미성년 시절 유입된 고객은 회사와 함께 성장할 가능성이 크기에 장기적으로 중요한 고객군"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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