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빅4, 車보험손익 전년 대비 약 70%↓
청년 면허 518만→492만…"수요 축소 우려"
올해 상반기 손해보험사 빅4의 자동차보험 손익이 일제히 급감했다. 요율 인하 누적과 경쟁 심화에 더해 청년층 운전면허 소지자와 경제활동 약화가 차량 수요를 떨어뜨려 차보험 수요를 구조적으로 흔들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온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삼성화재의 올 상반기 자동차보험손익은 307억원으로 전년 대비 79.5% 급감했다. 요율 인하 누적에도 우량 고객 중심의 매출과 사업비 효율을 내세웠지만 이익 방어는 쉽지 않았다.
상반기 DB손해보험의 차보험손익은 780억원으로 52.1% 감소했다. 현대해상은 170억원으로 79.9% 급감했다. KB손해보험도 86억원으로 75.6% 하락하면서 '반토막 이상'의 수익성 악화가 확인됐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이 회사 손익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며 "특히 적자 국면에서는 자연재해 영향이 커 내부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여지가 제한적이다"라고 설명했다.
문제는 향후 자동차보험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축소될 수 있다는 점이다. 보험연구원이 발표한 '청년층 수요변화에 따른 자동차보험 대응 방안'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의 면허·경제활동·차량 보유가 동시에 꺾이며 자동차보험의 '수요 기초체력'이 약해지고 있다.
청년층 운전면허 소지자가 줄고 경제활동인구 감소 및 참가율 하락으로 소득 기반이 약해지면서 차량 수요가 둔화됐고 이 흐름이 자동차보험 수요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운전면허를 소지한 10~20대 청년층은 지난 2020년 518만명에서 2023년 492만명으로 약 5% 감소했다. 신규 면허취득자 수는 같은 기간 약 26% 감소한 것으로 추정된다.
차량 지표를 보면 전체 등록대수는 2020~2024년 7.1% 늘었다. 다만 청년층 차량등록은 2023년까지 29% 반짝 증가 후 2024년 -3.2%로 꺾였다.전체 차량등록이 꾸준히 늘어난 흐름과 달리 청년층에서만 역주행이 나타난 셈이다.
경제 측면에서도 지난 2024년 청년(15~29세) 경제활동인구는 2020년 대비 3.5% 감소했다. 경제활동참가율은 2020년 46.4%에서 2022년에는 49.8%까지 상승했으나 2024년에 48.9%로 다시 하락했다.
연령한정 특약에서도 '43세 이상'은 2020년 대비 2023년에 140만건 늘었으나 '전 연령·21세 이상'은 45만5000건이 줄었다. 계약 구조가 빠르게 고연령 쪽으로 이동하면서 젊은 운전자 비중 축소가 상품 포트폴리오에 반영되고 있다는 신호다.
천지연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청년층 운전면허소지자 수가 줄어 들고 있으며, 경제활동인구 감소와 경제활동 참가율 하락은 차보험 수요 축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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