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담조직 신설·전주기 수익성 관리·사전경보 체계로 '수익성 있는 성장' 본격화
KDB생명이 제3보험을 미래 핵심 성장축으로 삼고 전사적 판매 전략을 강화한다 상품 포트폴리오 재정비와 함께 영업·언더라이팅·시스템 등 전 영역을 손질해 수익성 중심의 성장 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제3보험(질병, 상해, 간병 등 신체적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 시장이 고령화와 건강관리 수요 확대, 의료기술 발달로 빠르게 성장하는 가운데 KDB생명은 상품 수익성의 구조적 관리를 병행하는 로드맵을 마련했다. KDB생명은 최근 3년간 제3보험 판매가 두 자릿수 이상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였고 2025년 상반기에도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다.
KDB생명은 2분기부터 전담 조직을 꾸려 상품·영업조직·마케팅·언더라이팅·시스템 등 각 영역의 현황을 세밀히 점검하고 개선과제를 도출했다. 과제는 단기와 중·장기로 구분하고 부서별 역할(R&R)과 단계별 추진 일정을 명확히 했다. 특히 지난 3월 부임한 김병철 수석부사장이 주도한 첫 전사 과제로 변화 드라이브에 속도를 내고 있다는 평가다.
상품 설계부터 판매 이후 성과 분석까지 전 주기에 걸친 관리체계도 정비한다. 상품 수익성 검증을 강화하고 사전경보(Early Warning) 시스템을 도입해 손해율·수익성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했다.
영업 측면에서는 핵심 채널과 고객 중심 활동에 선택과 집중을 통해 경쟁력을 높인다. 제3보험을 주력 상품으로 삼아 건전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강화하고 한정된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하는 한편 영업조직 로열티 제고 프로그램을 운영해 설계사들의 성과와 자부심을 높인다는 구상이다.
KDB생명 관계자는 21일 "제3보험 판매 전략은 단기적인 실적 개선을 넘어, 시장 변화에 흔들리지 않는 영업 기본체력을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며 "중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제3보험 물량을 확보하고 수익성 있는 성장 구조를 정착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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