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임단협 둘러싼 노사갈등 확산
트럼프발 관세 압박 속 부담 확대
SK하이닉스-현대차 등 파업 위기
트럼프발 고율관세 등에 신음하는 산업계에 노동조합 '하투(夏鬪)' 위기감이 확대되고 있다. 업계에서는 노사 갈등으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대응할 타이밍을 놓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 노조가 전날 사측과의 임금·단체협상(임단협) 교섭 결렬 이후 임시 대의원대회를 열어 만장일치로 노동쟁의를 결의하고 오는 25일 전체 조합원 투표를 진행한다. 조합원 투표에서 과반이 찬성하고, 중앙노동위원회(중노위)가 같은 날 조정 중지 결정을 내리면 현대차 노조는 합법적 파업권을 확보하게 된다.
현대차 노사는 지난 6월 상견례 이후 이달 13일까지 17차례에 걸쳐 임단협을 이어왔지만 합의점을 마련하지 못했다. 노조는 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중노위에 쟁의행위 조정 신청을 했다. 노조는 올해 기본급 14만 1300원 인상(호봉승급분 제외), 전년도 순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직군·직무별 수당 인상 또는 신설, 상여금 인상(통상임금의 750%에서 900%) 등을 요구했다. 아울러 현재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연계해 연장(최장 64세)하고 주 4.5일제를 도입하자는 내용도 요구안에 담았다.
반면 사측은 미국발 관세 부담과 글로벌 경기 불확실성 우려 등으로 노조 측의 요구를 모두 수용하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특히 정년 연장과 주 4.5일제는 현 정부에서 시간을 두고 있는 사안인 만큼 관련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는 주장이다.
특히 현대차는 미국발 관세 압박으로 매년 수조원에 달하는 영업이익 감소가 예상되는 상황에서 생산 차질까지 발생한다면 경영타격은 확대될 가능성이 크다.
노동계와 업계에서는 현대차 노사간 입장 차이가 큰 상황에서 2019년부터 지난해까지 이어 온 무분규 협상 타결 기록이 7년 만에 깨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된다.
한국GM 노조도 21일까지 부분파업을 진행하며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노조는 지난 19~20일 전후반조와 주간조 등으로 나눠 2시간씩 부분 파업을, 21일에는 4시간 동안 파업을 진행했다. 만약 사측과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면 향후 장기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크다. 노조는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순이익의 15% 성과급 지급 ▲통상임금의 500% 격려금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사측은 노조에 기본급 6만300원 인상과 함께 성과급 1600만원 지급안을 제안했다.
한편 SK하이닉스 노사도 올해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을 두고 첨예한 대립을 이어가고 있다. 성과급(PS) 지급 방식을 두고 양측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면서 창사 이래 처음으로 파업 조짐까지 감돌고 있다. SK하이닉스 노사는 지난 7월 말 교섭이 결렬된 이후 현재까지 협상을 재개하지 않고 있다. 임단협이 시작된 5월부터 현재까지 총 10차례가 넘는 협상을 이어왔지만, 성과급 지급 방식을 두고 입장 차가 극명한 탓에 협상 재개까지는 적잖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지난 20일 서울 중구 SK서린사옵에서 열린 이천포럼에서 성과급을 둘러싼 SK하이닉스의 노사 갈등을 두고 "성과급 1700%에도 만족하지 않는다고 들었는데 3000%, 5000%까지 늘어나도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보상에만 집착하면 미래를 제대로 볼 수 없다"며 "이는 근시안적 접근"이라고 지적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미국발 관세 압박으로 수출 기업의 부담이 확대되고 있다"며 "구성원들이 성과에 대한 보상도 중요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기업들의 위기가 확대되는 상황에서 협력을 통해 악재를 넘어서는게 우선돼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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