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 결제 장애가 잇달아 발생하면서 서비스 안정성 논란이 다시 부상하고 있다. 올해만 4번째 결제 오류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24일 오후 6시 40분경 삼성페이에서 신한카드 결제 및 등록 오류가 발생했다. 서비스 복구까지 1시간 가량이 소요됐다.
원인에 대해 신한카드 관계자는 "삼성페이와 신한카드사 사이에 있는 정보인증 대행사 서버에 오류가 생기면서 발생한 문제"라며 "정보인증 대행사가 보유하고 있는 서버 중 신한카드와 연결되는 서버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파악했다"고 설명했다.
불과 이틀 전인 22일에는 현대카드 결제 및 등록 장애가 발생했다. 오류는 오전 6시 10분경 발생했으며, 결제 서비스 오류는 약 2시간 40분 가량 지속됐다.
당시 삼성전자는 서비스 복구 30분 뒤 공지를 통해 "현대카드에서 조치가 완료돼 현재 정상결제가 가능하다"며 "카드사와 함께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한 바 있다.
이번 시스템 장애는 삼성전자와 카드사를 연결하는 전용선 네트워크 오류에서 비롯됐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삼성페이 목동 전산센터와 현대카드 간 연결된 회선 불안정으로 결제 및 등록이 원활치 않았다"고 밝혔다.
문제는 삼성페이 결제 오류 사태가 되풀이되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6월 초에는 삼성페이 결제 장애 현상이 3시간 30분가량 이어지면서, 실물 카드를 소지하고 있지 않았던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어 혼란을 빚은 바 있다.
당시에도 삼성전자는 일부 카드사와 전용선 사이의 네트워크 문제라고 설명했으나, 해당 사태는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파악한 결과 삼성SDS 수원 데이터센터에서 일어난 방화벽 오류가 원인으로 밝혀졌다.
또, 앞서 지난 4월에는 지문 인증 오류가 발생해 일시적으로 결제 장애가 발생했으나, 서비스는 3분 만에 정상화됐다.
한편, 애플페이가 사용처를 본격 확대하고 있는 가운데, 반복되는 삼성페이의 서비스 안정성 문제는 치명적인 리스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애플페이는 국내 진출 2년 만에 현대카드와 손잡고 교통분야 서비스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현대카드는 지난 7월 '애플페이 티머니'를 출시하고, 아이폰과 애플워치만으로 편리하게 대중교통 결제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최근에는 수서발 고속열차 운영사인 에스알이 애플페이를 도입했다. 이달 7일부터 에스알티(SRT) 승차권을 애플페이로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삼성페이를 사용하고 있다고 전한 김 모 씨는 "삼성페이를 사용하는 가장 큰 이유는 편리함"이라며 "반복되는 결제 장애로 불안감에 대비해 실물카드를 소지하고 다녀야 한다면, 굳이 삼성페이를 써야 할 메리트가 떨어진다. 애플페이가 좀 더 상용화되면, 애플페이로 넘어가는 고객들도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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