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구 대치동을 대표하는 노후 단지 은마아파트가 46년 만에 최고 49층 규모의 대단지로 재건축된다.
서울시는 지난 1일 제9차 도시계획위원회 수권분과 회의를 열고 은마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변경안을 수정 가결했다고 2일 밝혔다.
은마아파트는 1979년 준공돼 최고 14층 4424가구 규모로 지어졌다. 노후화로 인한 주거 환경 개선과 안전 확보의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됐으나 각종 규제에 가로막히며 사업은 10년 넘게 지지부진했다. 특히 2015년 최고 50층 재건축 계획이 추진됐지만 당시 서울시의 35층 높이 제한에 걸려 속도를 내지 못했다.
전환점은 지난해 높이 제한이 폐지되면서 마련됐다. 이번 정비계획 변경으로 은마아파트는 최고 49층 5893가구 규모로 탈바꿈한다. 역세권 특례를 적용받아 용적률이 완화된 대신 공공주택 공급이 포함됐다는 점이 특징이다. 정비사업을 통한 공공분양은 이번이 최초 사례다. 서울시는 신혼부부와 다자녀 가구를 대상으로 한 특별공급 등 구체적인 방안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확정할 계획이다.
이번 결정은 올해 1월 자문 신청 이후 8개월 만에 이뤄졌다. 서울시가 도입한 신속통합기획 절차 덕분이다. 이 방식은 별도의 기획설계 없이 전문가 자문을 거쳐 주민 제안안을 바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하는 패스트트랙 제도다.
주거 공간뿐 아니라 지역 인프라도 함께 개선된다. 대치동 학원가 인근과 학여울역 주변에 주민을 위한 공원이 들어서고 학원가 공원 지하에는 400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이 설치된다. 불법 주정차 문제 해결과 학원생 편의를 위한 개방형 도서관도 함께 조성된다.
재해 예방 대책도 포함됐다. 대치역 일대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4만㎡ 규모 저류조가 설치되며 인근 미도아파트와 선경아파트에도 저류조가 마련된다. 이를 통해 집중호우 시 반복되는 수해 피해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보행 환경 개선도 추진된다. 은마아파트 중앙에는 남북 방향으로 폭 20m의 공공보행통로가 조성된다. 이는 미도아파트 재건축 시 계획된 보행통로와 양재천을 가로지르는 입체 보행교와 연결돼 대치 생활권과 개포 생활권을 이어주는 통로가 될 전망이다.
서울시는 이번 재건축을 통해 주거 안정과 공공성 강화를 동시에 달성하고 강남 대표 단지의 도시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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