럭셔리 패션 브랜드 엠씨엠(MCM)이 프리즈 위크 2025를 맞아 이달 3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청담동 엠씨엠 하우스(MCM HAUS)에서 '베어브릭 인 엠씨엠 원더랜드(BE@RBRICK in MCM Wonderland) 전시를 개최한다.
2일 MCM은 전시 개최를 맞아 MCM HAUS에서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간담회에는 김해리 MCM 일본 대표, 타츠히코 아카시(Tatsuhiko Akashi) 메디콤토이(MEDICOM TOY) 최고경영자, 아티스트 노부키 히즈메(Nobuki Hizume), 켄 야시키(Ken Yashiki), 일본 전통 공예 브랜드 인덴야(INDEN-YA) 이사오 우에하라(Isao Uehara) 수석 디렉터가 참석해 협업 배경과 작품을 설명했다.
김해리 대표는 "MCM은 지난 수십 년 간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작업을 계속해 왔으며 이번 협업 역시 같은 철학을 공유하는 아티스트들과 함께했다"며 "이번 프로젝트가 단순한 브랜드 간 만남을 넘어 문화와 세대, 국경을 초월하는 가치를 공유하는 대화의 장을 만드는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번 전시는 타츠히코 아카시 최고경영자가 큐레이션을 맡아, 각기 다른 분야의 창작자 3인이 베어브릭을 새로운 차원에서 선보인다.
전시는 총 3개 층에서 진행한다. 1층 입구에는 밀리너리(모자 제작)의 거장 노부키 히즈메의 작품이 있다. 히즈메는 베어브릭 위에 오트 쿠튀르 기법으로 완성한 아방가르드 모자를 얹은 윈도우 디스플레이 작품을 통해 초현실적인 경험을 선사한다. 히즈메는 프랑스 정부가 인정하는 최고 장인상을 받은 인물이다.
히즈메는 "MCM 로고와 베어브릭처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는 제품과 콜라보를 한다는 건 동경해왔던 일"이라며 "많은 것을 공부할 수 있었고 보람 있는 작업이었다"고 밝혔다.
현대미술가인 켄 야시키는 전통 인형 제작 기법인 '키메코미'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베어브릭을 전시장 3층 코스모스 꽃밭 속에 설치했다. 이 작품은 작가의 딸이 입었던 옷을 활용해 기억과 시간을 표현한 자신의 2016년 작품을 기반으로 한다. 야시키는 "과거 일본 부모들이 자녀의 건강과 장수를 기원하며 인형을 만들었던 마음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했다"며 "과거의 바람이 현재까지 연결되고 실현됐음을 보여주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5층에는 인덴야의 작품이 있다. 443년 역사의 전통 공예 브랜드 인덴야는 사슴 가죽 위에 옻칠하는 고유 기법을 활용해 MCM의 비세토스 모노그램을 베어브릭 위에 구현했다. 인덴야의 우에하라 수석 디렉터는 "인덴 기법은 일본 전국시대 무사의 갑옷에 사용되던 것이 시초"라며 "전통을 지키면서 새로운 문화를 알려 나가는 것이 우리의 큰 테마"라고 말했다.
디르크 쇤베르거 MCM 최고 브랜드 책임자(CBO)는 "이번 전시는 단순한 전시를 넘어선 대화의 장"이라며 "수집 예술과 럭셔리, 상상력이 교차하는 새로운 시각 언어를 제시하며 방문객들을 환상적인 창의성의 공간으로 초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번 전시에서는 방문객이 직접 소장할 수 있는 한정판 베어브릭 3종과 티셔츠, 참 등 특별 기획된 굿즈도 함께 선보인다. 해당 컬렉션은 청담 MCM HAUS와 MCM 공식 온라인몰, 무신사에서 구매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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