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중국산 ESS 배터리 가격 경쟁력 약화·미국 시장 점유율 축소 전망
국내 3사, 미국 ESS 시장 공략 위해 생산·수주 확대 본격화
미국이 내년부터 중국산 에너지 저장 장치(ESS)용 배터리에 부과하는 관세를 올해 40.9%에서 58.4%로 인상할 예정이다. 중국 견제 기조가 강화되면서 국내 배터리 업체에 기회가 열리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2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으로 수입되는 중국산 ESS 배터리에는 현재 기본 관세·상호 관세·펜타닐 관련 보복 관세가 합산돼 40.9%의 세율이 적용되고 있다. 내년부터는 미국 무역법 301조에 따라 관세율이 25%포인트 인상돼 최종 58.4%에 달할 전망이다. 무역법 301조는 무역 상대국의 불공정 관행에 대응하기 위한 협상 및 보복 조치를 규정한 조항으로 트럼프 행정부의 대(對)중국 무역 조치의 법적 근거가 됐다.
이로 인해 중국산 배터리의 가격 경쟁력은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IM증권 리서치본부에 따르면 40.9% 관세를 적용받는 중국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의 공급 가격은 약 82.4달러지만, 내년 58.4% 세율이 적용되면 약 87.3달러로 상승한다.이는 미국에서 생산되는 한국산 LFP 배터리 셀의 예상 가격(85~90달러)과 사실상 동일하다.
시장 점유율 변화도 예상된다. 올해 미국 ESS 시장에서 중국은 약 65%, 한국은 13%를 차지하지만 내년에는 중국 55%, 한국 23%로 격차가 좁혀지고 오는 2027년에는 양국이 각각 40%씩을 점유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액공제 요건 역시 중국산 배터리에 불리하게 작용할 전망이다. '하나의 크고 아름다운 법안(OBBBA)'에 따라 연방 투자세액공제(ITC)와 첨단세액공제(AMPC)를 받기 위해서는 '우려 외국 기업'이 제공한 부품의 제조원가 비중이 일정 수준 이하로 제한되며 이 요건은 오는 2026년부터 적용된다. 기준은 2026년 45%에서 시작해 2027년 40%, 2028년 35%, 2029년 30%, 2030년 이후에는 25%로 점진적으로 강화된다.
이처럼 고율 관세와 규제 강화로 중국산 부품 사용이 어려워지면서 국내 기업이 반사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늘어나는 ESS 수요와 미국의 공급망 재편에 맞춰 발 빠르게 대응하고 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지난 6월 미국 미시간주 홀랜드 공장에서 ESS용 LFP 배터리 양산을 시작했으며, 올해 17기가와트시(GWh) 규모의 생산 능력을 내년 30GWh로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SDI는 ESS용 삼원계 배터리 양산을 앞두고 있으며 내년부터 LFP 배터리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8일부터 11일까지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RE+(Renewable Energy Plus) 2025' 전시회에서 신제품을 선보인다.
SK온은 아직 ESS 시장에 본격 진입하지 않았지만 연내 수주를 목표로 속도를 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미국은 장기적으로 공급망 주도권을 자국 내로 확보하려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며 "국내 배터리 업체의 미국 ESS 시장 점유율 확대는 이미 정해진 흐름"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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