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일 밤 시스템 오류로 앱·웹 거래 중단
사과문 발표 후 전액 보상 방침…신청 기한 한 달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빗썸에서 지난 2일 밤 약 100분 동안 거래가 전면 중단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빗썸은 긴급 점검 직후 사과문을 발표하며 피해 고객에게 전액 보상하겠다고 발표했다.
3일 빗썸은 공지사항을 통해 "9월 2일 오후 11시30분부터 약 1시간30분 동안 긴급 시스템 점검으로 서비스 이용에 불편을 끼쳐 드린 점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긴급 점검으로 발생한 피해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전액 보상할 예정"이라고 공지했다. 실제 거래 장애는 전날 오후 11시27분께 발생했으며, 앱과 웹 모두에서 매수·매도 주문 체결이 지연되고 호가창이 멈췄다. 빗썸은 같은 날 밤 11시45분 긴급 공지를 띄우고 점검에 들어갔으며, 서비스는 약 100분 만에 정상화됐다.
피해 보상은 회원이 직접 피해 내역을 접수하면 빗썸이 심사를 거쳐 보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신청 기한은 이날부터 다음 달 2일까지다. 빗썸은 "관련 법규와 내부 규정에 따라 신속하고 공정하게 보상하겠다"고 말했다.
보상 신청은 상담센터(전화·채팅·게시판)나 오프라인 고객센터를 통해 가능하며, 피해 내역은 전용 이메일 계정으로 접수해야 한다. 접수일로부터 15영업일 이내에 심사를 완료하는 것이 원칙이며, 추가 검토가 필요할 경우 최대 30영업일까지 지연될 수 있다. 심사 결과에 불복할 경우 통지일로부터 10영업일 안에 이의 제기가 가능하고, 최대 두 차례까지 기회가 주어진다. 보상금은 심사 결과 통지일로부터 20영업일 이내에 지급된다.
다만 정신적 피해나 회원 과실에 따른 주문 착오, 거래소와 무관한 기기·통신사 문제, 천재지변 등 불가항력적 상황은 보상 대상에서 제외된다. 빗썸은 "회원 자산을 보호하고 안정적인 거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보상 과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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