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조원 규모…150만대 전기차 생산 가능한 초대형 공급
북미·유럽 동시 수주, LG엔솔 글로벌 배터리 주도권 강화
LG에너지솔루션이 메르세데스-벤츠와 100GWh가 넘는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업계는 이번 계약을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 '46시리즈' 공급 계약 중 최대 규모로 평가하며, LG에너지솔루션의 글로벌 주도권 강화에 의미를 두고 있다.
3일 업계에 따르면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벤츠 계열사 및 메르세데스-벤츠 AG와 각각 75GWh, 32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공시했다. 메르세데스-벤츠 계열사와의 계약은 미국에서 오는 2029년 7월 30일부터 2037년 12월 31일까지 진행되며, 메르세데스-벤츠 AG와의 계약은 유럽에서 2028년 8월 1일부터 2035년 12월 31일까지다.
이번 계약은 대당 70kWh 기준으로 약 150만대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다. 업계가 추산한 46시리즈 배터리의 가격은 kWh당 90~110달러 수준으로, 계약 규모는 15조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LG에너지솔루션은 "예상 금액은 확정되지 않았으며 공급 조건은 고객사와 협의에 따라 변동 가능하다"며 구체적 내용을 공개하지 않았다.
업계에서는 이번 계약 물량이 LG에너지솔루션의 차세대 주력 제품인 46시리즈 배터리일 것으로 보고 있다. 원통형 46시리즈는 기존 제품 대비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충전 속도를 단축한 차세대 기술로,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차세대 전기차 모델에 채택이 확대되는 추세다. 이번 계약 규모만 놓고 보면 LG에너지솔루션이 지금까지 체결한 46시리즈 계약 중 최대 물량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이미 지난해 10월에도 메르세데스-벤츠와 북미 및 기타 지역에서 50.5GWh 규모의 배터리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이 역시 46시리즈 제품으로 추정되고 있어 LG에너지솔루션은 메르세데스-벤츠와 체결한 46시리즈 공급 계약은 총 150GWh를 넘어섰다.
이번 성과는 중국 배터리 업체들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거둔 결과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메르세데스-벤츠 배터리 공급망에는 CATL, 파라시스 등 중국 업체들도 포진해 있으나, LG에너지솔루션은 기술력과 안정적 공급 능력을 앞세워 대규모 수주에 성공했다.
이번 계약을 통해 LG에너지솔루션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서 기술력과 신뢰성을 동시에 증명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특히 46시리즈를 중심으로 한 전략적 행보는 차세대 전기차 시대에 핵심 공급사로 자리매김할 기반이 될 전망이다.
업계 관계자는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업체를 제치고 벤츠와 초대형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한국 배터리 산업의 앞선 기술력을 입증했다"며 "46시리즈 경쟁 우위를 기반으로 글로벌 시장 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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