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 삼성전자와 애플의 스마트폰 시장 경쟁이 뚜렷해지는 가운데 삼성전자가 일본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이며 입지를 넓히는 모습을 띠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핵심 기능으로 떠오른 인공지능(AI) 기능에서 강점을 보이며 글로벌 점유율을 늘려가는 추세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섬성전자의 2025년 2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 출하량 기준 점유율은 10%로 지난해 5위에서 3위로 올라섰다. 지난해 초 6.3%였으나 두 자릿수 점유율에 진입한 것이다. 애플은 49%로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다만 삼성전자가 일본과 중국의 경쟁사들을 제치고 약진했다는 점이 이목을 끈다. 일본 브랜드인 샤프는 지난해 2분기 점유율 10%에서 6%로 떨어졌고 같은 기간 샤오미가 8%에서 5%로 하락했다.
일본 시장은 애플 아이폰 선호도가 강해 그동안 한국 스마트폰의 '무덤'이라 불려 왔다. 한때는 삼성 로고를 지우고 제품을 판매했을 정도로 국내 기업에 문턱이 높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삼성전자가 두 자릿수 점유율을 회복한 것에 대해 업계에서는 프리미엄 전략과 현지 맞춤형 마케팅이 주효했다고 평가한다.
아울러 삼성전자와 애플이 신제품 공개를 앞두고 총력전을 벌이는 점에서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삼성전자는 오는 4일 독일 베를린 IFA2025에서, 애플은 10일 미국 캘리포니아 쿠퍼티노 애플파크 스티븐잡스 시어터에서 각각 신작 출시 이벤트를 연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5 FE와 갤럭시탭 S11, 애플은 초슬림폰 아이폰17 에어를 포함해 아이폰 17시리즈를 공개할 계획이다.
더욱이 삼성전자가 올해 초 출시한 갤럭시S25 시리즈가 글로벌 시장에서 긍정적 반응을 얻으며 글로벌 출하량 증가에 기여했다는 평가가 따른다.
삼성전자는 지난 8월 1일 일본에서 폴더블폰 신제품 '갤럭시Z 폴드7'과 '갤럭시 Z플립7'을 출시했다. 제품 출시 첫주 현지 1위 이동통신사 NTT도코모가 운영하는 도코모 온라인숍 판매 수위에서 폴드7이 1위를, 플립7이 2위를 각각 차지했다. 삼성이 일본에서 갤럭시Z 시리즈를 출시한 첫 주에 도코모 온라인숍에서 판매량 1위를 기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업계에서는 갤럭시가 구글과의 협업으로 AI 기능을 앞세운 차별화 전략이 일본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켰다고 분석한다. 젊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폴더블폰 제품군을 다양화한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시각이 따른다.
삼성전자의 폴드7과 플립7 출시 효과는 미국에서도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2분기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은 점유율 31%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8%포인트 상승한 수치다.
삼성전자는 내년 초 공개 예정인 S26에서도 이번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3분기 갤럭시 Z 폴드7·플립7 판매량이 전작 대비 15% 늘어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에도 두 자릿수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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