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벽 배송전문기업 오아시스마켓에 인수된 온라인 플랫폼 티몬이 카드사 결제 수단 문제로 재개장이 어렵다고 밝힌 가운데, 티몬을 향한 카드사들의 신뢰회복이 난망한 실정이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카드 결제 시스템이 완비되지 않아 티몬의 재개장 시점이 무기한 연기됐다. 지난해 7월 티메프 사태 중심에 있던 티몬은 지난 6월 오아시스에 인수된 뒤, 8월 리오픈을 준비 중이었다.
재개장 불발 배경으로 카드사들의 PG(전자결제대행사)의 승인 거부 요인이 거론된다. 지난 3일 티몬 영업총괄본부장은 파트너사 간담회를 통해 "결제 수단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오픈을 할 수 없다"며 카드사와의 계약이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드사가 티몬과의 계약을 꺼리는 배경으로 미정산 결제 대금 사태로 인한 고객 민원 여파가 가시지 않은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여신협회에 따르면, 티메프 사태 직후 지난해 3분기 주요 6개 카드사(롯데·비씨·삼성·신한·우리·하나·현대·KB카드)의 분쟁 건수는 2308건으로, 직전 분기(1078건)와 비교하면 2배 이상 급증했다.
관련 민원은 분쟁 형태로 지속되는 모양새다. 카드사 분쟁 중 소 제기 현황에 따르면, 주요 6개 카드사의 올해 2분기 중·반복을 제외한 카드업계 분쟁 건수는 925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티메프 사태가 터지기 전인 지난해 7월 432건인 것과 비교하면 2배 이상 증가한 수치다.
티몬 정산을 받지 못한 피해자의 불만이 여전한 것도 한몫했다. 아직 정산을 받지 못한 한 피해자 A씨는 "카드사에 티몬 환불 건에 대해 문의하니 다른 곳에 알아보라고 하더라"며 "상황이 길어지니 그냥 포기했다"고 답답함을 토로했다.
또 다른 피해자 역시 최근까지 티몬 사태와 관련해 "돈 못 받은 지 1년이 되어 간다", "티몬은 신뢰할 수 없는 플랫폼이다", "정산도 다 완료해 주지 않고 다시 리오픈을 한다는 게 말이되냐"며 커뮤니티에 각종 글을 게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지난 6월에는 오아시스의 티몬 인수 과정에서 회생계획안이 소상공인과 소비자들의 반대로 무산된 바 있다. 중소상공인 및 소비자들이 주가 된 상거래 채권 회생채권자들의 동의가 43.48%에 그치면서 회생안건이 부결됐으나, 서울회생법원은 티몬의 회생계획안을 강제 인가했다.
금융업계 관계자는 "지난해 티몬 관련해서 피해 여파가 컸기 때문에 막연하게 인수 후 리오픈을 한다 해서 신뢰가 다시 회복되기엔 어려움이 있어보인다"며 "혹여나 미정산 사태가 또다시 터지게 된다면 카드사들 그 부담을 또 지고 가야 하기 때문에, 다시 제휴를 맺기에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는 상황일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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