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지연 or 전략…삼성, 나홀로 '디스플레이 없는' 스마트 안경

메타·알리바바 디스플레이 스마트안경 출시 예정, 삼성은 2026년 비디스플레이 출시

마크 저커버그 메타플랫폼(메타) 최고 경영자가 지난해 9월 미 캘리포니아주 멘로파크 메타 본사에서 열린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 '커넥트 2024' 중 레이밴 메타 스마트 글라스 '오라이언'을 소개하고 있다./뉴시스

메타, 알리바바 등 글로벌 기업들이 디스플레이 스마트안경을 앞다퉈 내놓는 가운데, 삼성은 비(非) 디스플레이 제품을 차세대 디바이스로 준비하고 있다. 시장 진입이 늦다는 시각도 있으나 아직 산업이 초기 단계임을 감안하면 '전략적 관망'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메타는 차세대 디스플레이형 스마트안경 '하이퍼노바'를 내달 공개한다. 알리바바 역시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쿼크 AI 글라스'를 연내 출시할 방침이다. 반면 삼성은 화면 없는 비디스플레이 스마트안경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해 2026년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초기 스마트안경 시장은 대부분 비디스플레이 제품 위주로 형성됐다. 메타가 지난 2023년 출시한 '레이밴 메타'는 카메라와 AI 기능에 집중한 비디스플레이형 제품으로, 지금까지 200만 대 이상 판매되며 스마트안경의 대중화를 이끌었다. 다만 디스플레이의 부재로 인해 알림·정보 표시 등의 기능적 한계가 꾸준히 지적돼 왔고, 이는 글로벌 기업들이 최근 디스플레이 탑재형으로 제품 개발 방향을 바꾸는 배경으로 작용했다.

 

디스플레이형 스마트안경의 장점은 활용도가 넓다는 점이다. 문자·알림·지도 정보 등을 눈앞에 바로 띄워주는 방식으로 사용자 경험과 편리성이 크게 높아진다. 디스플레이 단가로 인한 높은 가격대가 걸림돌이었으나 메타의 차세대 모델 '하이퍼노바'가 800달러(한화 약 111만원)부터 시작해 당초 예상치인 1000달러(한화 약 139만원) 이상보다 낮게 책정됐다. 알리바바 신제품도 이와 비슷한 가격대로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가격 부담이 완화추세다.

 

삼성은 이 같은 흐름과는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인다. 카메라·스피커·AI 기능을 중심으로 한 디스플레이없는 스마트안경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 중이며, 동시에 구글과 협력해 디스플레이 탑재 XR 헤드셋인 '프로젝트 무한'을 공개했다. 타 기업들이 경량화된 스마트 안경, 특히 디스플레이 스마트 안경에 집중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자칫 삼성전자가 시장 진입에 다소 뒤처지고 있다고 읽힐 수 있으나, 업계에서는 삼성의 비디스플레이 전략이 대중성과 시장 성숙을 동시에 겨냥한 '전략적 관망'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업체의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상반기 기준 AI 스마트안경 출하량의 약 78%가 아직까지 레이밴 메타와 같은 비디스플레이 제품이었다. 또한 아직까지 디스플레이형 제품이 배터리·발열 문제를 해결할 만큼 기술이 성숙했는지 여부도 불분명하다. 삼성이 개발 중인 비디스플레이형 스마트안경이 '확실하고 안전한 길'인 이유다.

 

한편 삼성은 XR기기 및 스마트안경 관련 기술력 확보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지난 2023년에는 미국의 마이크로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전문 기업 '이매진'을 인수했다. 이매진은 국방·항공 분야에 주로 공급해온 고해상도 마이크로 OLED 분야 강자로, AR·VR 기기에 필수적인 실리콘 기반 초소형 디스플레이(OLEDoS)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삼성이 이매진을 통해 마이크로 OLED 생산 역량을 흡수하면서 XR 기기 경쟁력을 강화하고, 향후 스마트안경에도 응용할 수 있는 기술 기반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삼성 차세대 스마트 글라스는 아직 개발 단계이며 출시할 즈음에 제품·산업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