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중국에서 '지적재산권 보호 및 침해대응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9일 밝혔다.
aT는 지난 주말 현지 진출 한국기업이 밀집한 칭다오에서 주칭다오 대한민국 총영사관(총영사 류창수)과 함께 이 행사를 진행했다. 중국시장에 진출한 식품기업 30개사가 참석했다.
행사에서는 최근 변화된 중국의 지적재산권 규정을 소개됐다. 또 상표출원·등록 등 선제적 대응 방안 등이 안내됐다.
aT는 한국지식재산보호원 동북아IP센터와 협력해 지적재산권 침해에 대한 구체적 사례를 소개하고 대응 방안을 설명했다. 또 수출 준비부터 현지 상표권 등록까지 일괄 지원하는 현지화 지원사업을 비롯해, aT의 주요 농식품 수출지원사업을 소개했다.
참석자들은 지적재산권 보호를 통한 K-푸드 수출 확대 지원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국내 건강기능식품기업 J사 관계자는 "상표권 침해 사례와 전자상거래 플랫폼 신고, 행정보호, 사법보호 등 실질적인 대응 방안을 알 수 있어 만족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aT의 전기찬 수출식품이사는 "국내 유망 식품기업들의 해외 현지 지적재산권 확보는 지속 가능한 K-푸드 수출 확대의 필수 조건"이라며 "해외 현지 상표권 등록 지원 등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식품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올해 7월까지 농림축산식품의 중국 수출실적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5.7% 증가한 8억8400만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라면(2억100만 달러, 45.4%) ▲조제품기타(1억 2800만 달러, 21.1%) ▲음료(1억 700만 달러, 22.9%) 등이 증가세를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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