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비트, 한국 전통 상징 '기와'로 자체적 블록체인 공개
국내 스테이블코인 생태계 구축, 웹3 인프라 확장 겨냥
무궁화·태권도 등 한국적 상징 앞세운 '토종 기업' 행보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가 한국적 상징을 담은 자체 블록체인 '기와(GIWA)'를 공개하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미래 금융 인프라를 한국에서 시작해 세계로 확장시키겠다는 'K-기업'의 포부다.
지난 9일 두나무는 '업비트 D 컨퍼런스(UDC)'를 통해 자체 블록체인 '기와체인(GIWA Chain)'과 '기와월렛(GIWA wallet)'을 공개했다. 기와체인은 이더리움 레이어2 블록체인으로,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웹3(Web3) 인프라를 제공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레이어2는 이더리움의 보안성은 상속받으면서도, 거래 처리 속도가 빠르고 저렴하게 동작한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두나무는 기와체인을 통해 국내 스테이블코인 발행·유통 생태계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날 오경석 두나무 대표는 "스테이블코인이 널리 퍼지게 되면 이를 지원하기 위한 체인, 월렛과 같은 블록체인 인프라가 대중에 퍼질 것이고 이를 통해 지급결제, 자산관리, 자본시장 등 기존의 금융 서비스가 웹3 기반의 서비스로 바뀌게 될 것"이라며 "이제는 돈이 아니라 신뢰를 설계하는 시대가 됐고, 두나무는 그 신뢰의 레이어 위에 미래의 금융 인프라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에 공개된 '기와'는 블록체인 생태계가 미국, 싱가포르 등 '한국 밖 세상'을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을 주목해 개발됐다. 두나무는 "기와가 겹겹이 모여 단단히 지붕을 이루고, 수백년간 우리 선조를 안전하게 지켜왔듯, 블록체인상 겹겹이 쌓이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체인이 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며 "더 많은 국내 개발자들이 기와체인에서 다양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창조하며 웹3 생태계에 진입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소외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설명했다.
두나무는 꾸준히 한국적 상징을 강조해 왔다. 앞서 진행된 '시드볼트 NFT 컬렉션' 시즌 2에서도 핵심 주제로 국화(國華)인 무궁화를 선정하고, 환경재단과 함께 무궁화 보전지를 조성했다. 나아가 '무궁화'를 주제로 한 국내 최초의 몰입형 미디어 아트 전시를 선보였다. 올해는 비인기 스포츠 저변 확대를 위해 태권도 '품새' 국가대표 후원에 나서면서 '토종 기업'의 면모를 보이고 있다.
두나무 관계자는 "두나무는 보유한 금융·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의 미래 시대 육성에 기여하겠다는 기업 비전을 가지고 있다"며 "우리의 업(業)이 미래 세대에 힘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제 두나무는 'K-금융'의 글로벌 진출을 위해 금융당국의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고 피력한다. 오 대표는 "미국에서 할 수 있는 가상자산 관련 사업이 한국에서도 가능하도록 정책적 지원이 있다면 업비트는 국가대표 선수로서 글로벌에서 당당하게 경쟁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미래의 금융은 한국에서 시작할 수 있으며, 아시아를 넘어 글로벌로 나아가는 K-금융을 두나무가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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