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명소노, 리조트·워터파크·골프 인프라·항공 결합 여행 상품 추진
티웨이항공 올해 상반기 영업손실·LCC 업황 악화 우려
항공 안전 및 정비 투자 확대·유상증자 등으로 산적 과제 타개 계획
서준혁 대명소노그룹 회장이 티웨이항공을 인수하고 내년 상반기에 사명을 '트리니티 항공'으로 바꾼다. 항공·숙박·여행을 결합한 글로벌 관광 플랫폼으로 도약하기 위한 전면 리브랜딩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티웨이항공은 내부에 리브랜딩 전담조직(TF)을 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BI)·기체 도색·서비스 정체성 전반을 새롭게 설계하고 있다. 대명소노그룹 관계자는 "구체적 결과물은 아직 공유되지 않았지만 관광 전반을 아우르는 토털 플랫폼 항공사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트리니티(TRINITY)'는 라틴어 Trinitas에서 유래했으며 '셋이 하나로 완전함을 이룬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항공·숙박·여행을 하나로 묶어 고객에게 풍요로운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낸다.
이번 사명 변경은 서 회장이 지난 2월 약 2500억 원을 들여 티웨이홀딩스 지분 전량(46.26%)을 인수하며 본격화됐다. 서 회장은 지난 2011년에도 티웨이항공 인수전에 참여했지만 조건이 맞지 않아 포기한 바 있다. 14년 만에 인수에 성공하며 임직원 메시지에서 밝힌 대로 "항공사업을 그룹의 신성장동력으로 키워나가겠다"는 준비를 마쳤다.
실제 지난 7월 대명소노는 티웨이항공과 함께 제주행 항공편과 소노캄 제주·소노벨 제주 숙박, 조식 뷔페, 사우나 무료 입장 등을 묶은 '항공+호텔' 결합 상품을 선보였다. 업계는 "OTA(온라인 여행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체 유통망을 활용하면 마진율 개선과 고객 충성도 제고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티웨이항공은 올해 상반기 연결 기준 264억 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지난해 상반기 1239억 원 흑자와 대비되는 수치다. 장거리 노선 확대·일본 노선 수요 둔화·LCC 공급 경쟁 심화와 운임 하락 등으로 업황이 침체된 영향이다. 소노 관계자는 "인수 후 자본잠식 상태임을 확인하고 최근 자본을 확충했으며, 연말 사업계획 수립 과정에서 흑자 전환 전략을 마련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로 인해 모회사 소노인터내셔널의 기업공개(IPO) 예비심사 청구도 연기됐다. 부채비율 612%인 소노인터내셔널은 재무구조 개선과 신규 투자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상장을 추진했었다. 회사 측은 "상장 자체를 철회한 것이 아니라 시기를 검토 중"이라며 가능성을 열어뒀다. 업계는 티웨이 실적 개선 속도와 대외 환경이 IPO 성패를 좌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서 회장은 LCC 업황 침체, 티웨이항공 적자, IPO 지연 등 과제를 ▲항공 안전 및 정비 투자 확대 ▲유상증자 등으로 하나씩 풀어갈 계획이다.
소노 관계자는 "해외 호텔과 골프장과 티웨이항공 노선을 결합하면 상승효과가 기대된다. 회원 수십만 명을 연계해 혜택을 늘린다면 충성도도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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