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완성차 업계 맏형인 현대자동차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 합의안을 마련하면서 기아와 한국GM 교섭에도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 노사는 지난 9일 울산공장에서 열린 제21차 교섭에서 잠정 합의안을 도출했다. ▲기본급 10만 원 인상(호봉승급분 포함) ▲경영성과급 350%+700만원 ▲하반기 위기 극복 격려금 100%+150만원 ▲글로벌 자동차 어워즈 기념 500만원+주식 30주 ▲현장 안전문화 구축 격려금 230만원▲재래시장 상품권 20만원 지급에 합의했다. 현금만 1580만원을 받게 되는 셈이다.
통상임금도 일부 확대한다. 각종 수당 산정의 기준이 되는 통상임금에 명절 지원금, 여름 휴가비, 연구능률향상 수당 등을 포함하기로 했다. 올해 교섭 초기부터 쟁점이 됐던 정년 연장은 일단 현재 촉탁제도(정년퇴직 후 1+1년 고용)를 유지하면서 향후 관련 법 개정에 대비한 노사 협의를 지속하기로 했다.
현재 기아 노조는 현대차보다 한층 높은 수준의 요구안을 내놓았지만 현대차의 합의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기아 노사는 현재 임단협을 둘러싸고 접점을 찾지 못했다. 노조가 제시한 요구안은 현대차와 기본 틀은 비슷하지만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 30%(약 3조8000억 원)를 전 종업원 성과급으로 지급 ▲통상임금 특별위로금 2000만원 ▲정년 64세 연장 ▲주 4일제 근무제 도입 등 강도가 더 높다.
주4일제 요구와 성과급 규모 등이 현대차 보다 높다. 업계는 기아가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점을 고려해 노조가 강경하게 나오는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기본급 인상 수준은 현대차와 비슷하게 책정된 만큼 빠르게 극적 타결도 기대할 수 있다.
한국GM은 노사간 갈등의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이번 임단협은 단순히 임금 인상, 성과급 뿐만 아니라 최근 불거진 철수설에 대한 갈등까지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한국GM 노조는 '공급망 정의위원회 구성'을 단체협약 요구로 제시하는 등 지속 가능한 일터와 공급망 전체 노동자의 권리 보장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노조는 회사가 지난 5월 발표한 부평공장 부지와 전국 9개 직영 서비스센터 매각 방침을 원점에서 재논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본급 14만1300원 인상 ▲격려금·성과급 상향 ▲국내 투자 확대를 주장하고 있다.
사측은 기본급 6만300원 인상과 1600만원 규모의 일시금·성과급을 제시했지만 노사간 갈등의 폭을 좁히지 못하고 있다.
완성차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 임단협 잠정합의는 기아를 비롯한 자동차 업계를 대표한다는 개념이 크다"면서도 "한국GM은 단순한 임금 인상과 성과금 수준을 넘어 향후 일자리 확보 등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한 만큼 단기간 협상 타결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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